전년比 7.9% 상승…마켓별 구글플레이 78.6%
리니지M, 상반기 매출만 3000억 이상 추정…압도적 1위 기록

올해 상반기 국내 모바일 게임 매출이 2조원을 상회한 것으로 나타났다. 매월 모바일 게임을 즐기는 사람은 1883만명으로 연령에 상관없이 국민 3명 중 1명이 즐기는 것으로 분석됐다.

모바일 빅데이터 플랫폼 아이지에이웍스는 26일 자사 데이터 인텔리전스 서비스 ‘모바일인덱스’ 분석을 통해 발간한 ‘2019년 상반기 한국 모바일 게임 시장 총정리’ 리포트에서 이 같이 밝혔다.

리포트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한국 모바일 게임 시장 총 매출은 2조941억원으로 전년 동기 1조9400억원 대비 7.9% 증가했다. 매출 견인의 주역은 1분기 넷마블 ‘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 출시 초반 흥행과 엔씨소프트의 ‘리니지M’ 업데이트 영향으로 보인다고 아이지에이웍스는 분석했다.

마켓별 모바일 게임 매출은 구글플레이가 78.6%로 압도적 점유율로 1위를 기록했다. 이어 원스토어가 11.9%, 애플 앱스토어가 9.6%로 그 뒤를 따랐다.

원스토어는 SK텔레콤·KT·LG유플러스·네이버가 힘을 합쳐 만든 국내 토종 앱이다.

원스토어 매출은 지난해 말부터 앱스토어를 추월한 것으로 전해졌다. 상반기 원스토어의 약진은 로한M·신명 등 대작 게임 입점으로 인한 거래액 증가가 주요 요인이다.

퍼블리셔별 매출 비율은 엔씨소프트(036570)가 18.5%로 1위를 기록했고, 이어 넷마블(251270)(13.9%), 넥슨(4.9%)이 그 뒤를 따랐다.

상반기 월 평균 전체 모바일 게임 이용자는 안드로이드OS 기준 1883만명 수준으로 국내 전체 인구의 36% 수준이었다. 장르별 사용자 수는 ‘퍼즐/퀴즈’가 월평균 628만명으로 1위를 차지했고, 1인당 월평균 이용시간은 ‘롤플레잉’ 장르가 51.9시간으로 압도적으로 높은 시간을 기록했다.

연령별 인기 게임으로는 6월 MAU(Monthly Active User) 기준, 20대 미만~40대에선 ‘브롤스타즈’·‘배틀그라운드’ 같은 액션 게임이, 50~60대에서는 ‘피망 뉴맞고’ 등 고스톱·포커류 게임이 인기를 끌었다.

매출 상위 부문에서는 ‘리니지M’이 상반기 매출 3000억원 이상을 웃도는 압도적인 1위를 차지했다.

이번 리포트를 발표한 모바일인덱스는 특정 모바일 앱과 동시에 사용되는 앱, 경쟁 앱에서의 유입/이탈 현황, 앱을 삭제한 유저의 규모와 이들의 연령대, 성별, 관심사 등 자세한 고객 성향 정보, 일별 신규 설치자와 재방문율 등 앱 마켓과 서비스 이용에 관해 그동안 볼 수 없었던 상세한 지표를 제공하는 국내 유일의 모바일 데이터 인텔리전스 서비스다.

모바일인덱스를 담당하는 이철환 아이지에이웍스 팀장은 “게임 시장뿐 아니라 이커머스, 금융, 부동산, 모빌리티, OTT, 음원 서비스 등 폭넓은 분야의 모바일 앱 비즈니스에 대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데이터를 제공해오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그동안 시장 흐름 정도만 가늠할 수 있었던 샘플 조사 방식의 기존 지표 서비스들의 한계를 극복해 개별 서비스의 규모와 경쟁 현황 등을 상세하게 확인하고 해당 데이터를 직접 활용까지 할 수 있는 데이터 드리븐의 시대의 내비게이션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테크데일리(TechDail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