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HS마켓, 2018년 세 계시장점유율 조사

미국 마이크로소프트가 클라우드서비스 세계 시장점유율에서 미국 아마존웹서비스(AWS)를 제치고 선두에 올라선 것으로 확인됐다.
미국 마이크로소프트가 클라우드서비스 세계 시장점유율에서 미국 아마존웹서비스(AWS)를 제치고 선두에 올라선 것으로 확인됐다.

 

미국 마이크로소프트가 클라우드서비스 세계 시장점유율에서 미국 아마존웹서비스(AWS)를 제치고 선두에 올라섰다.

9일 영국 시장조사업체 IHS마켓이 조사한 ‘2018년 클라우드서비스 시장점유율’에 따르면 매출액 기준으로 마이크로소프트는 세계 시장점유율이 전년 대비 2.4%포인트 증가한 13.8%를 기록한 반면에 늘어난 반면, AWS는 1.1%포인트 늘어난 13.2%에 그쳤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전자메일이나 사무용 소프트웨어를 세트로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애즈 어 서비스(SaaS)’인 ‘Office(오피스)365’가 호조를 유지했고, 기반이 되는 ‘플랫폼 애즈 어 서비스(PaaS)’나 ‘인프라스트럭처 애즈 어 서비스(IaaS)’ 분야에서도 ‘Azure(아주르)’가 꾸준히 고객을 개척해 전체적으로 점유율을 늘렸다.

AWS는 IaaS 점유율이 45%에 달했다. IaaS만 따지면 타사보다 점유율을 늘려나가고 있다. 그러나 유력한 기업용 SaaS를 지니고 있지 않아 이 분야에서의 약세로 선두에서 밀려난 것으로 풀이된다.

마이크로소프트와 아마존을 포함해 점유율 상위 5개사는 모두 미국 기업이 차지했다. 3위는 IBM으로 점유율은 전년 대비 1.4%포인트 감소한 8.8%를. 4위는 구글로 0.5%포인트 증가한 5.6%를, 5위는 셀스포스 닷컴으로 0.1%포인트 감소한 5.0%를 각각 나타냈다. 선두 두 기업은 점유율 신장률에서 타사에 우위를 보였다.

저작권자 © 테크데일리(TechDail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