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보틱스 기술 연구 박차”

김상배 네이버랩스 기술 고문
김상배 네이버랩스 기술 고문

 

네이버랩스는 김상배 MIT 기계공학부 교수를 기술 고문으로 영입하고 기술 고도화에 더욱 주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5일 밝혔다.

‘치타(Cheetah)’ 로봇으로 더 유명한 김 교수는 MIT 생체 모방 로봇 연구소(Biomimetic Robotics Lab)를 이끌고 있는 4족 보행 로봇 전문가다. 특히 누적 논문 인용 건수가 6000여 건이 넘는 세계적인 로봇 권위자이다.

2006년 미국 시사 주간지 TIME이 선정한 ‘올해 최고의 발명품’에 꼽힌 ‘스티키봇’ 역시 김 교수의 연구결과물이다.

김 교수는 네이버랩스의 기술 고문으로써 다양한 기술 프로젝트들에 대한 기술 컨설팅과 엔지니어 육성 및 관련 분야 인재 발굴 등에 나설 것으로 알려졌다.

지능형 자율주행 머신 플랫폼을 위한 공간 매핑부터, 로봇과 사람의 인터랙션HRI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단계를 자율화하기 위해서는 자율주행 기술과 함께 로봇 분야의 요소 기술들 역시 필수적이다.

실제로 먼저 인도(sidewalk) 공간을 매핑하기 위한 네이버랩스의 comet 프로젝트에는 네이버랩스와 MIT가 산학협력으로 개발한 치타3와 미니 치타를 활용할 예정이다.

석상옥 네이버랩스 대표는 “새로운 기술 고문 김상배 교수의 합류를 계기로 그간 축적한 기술 역량들을 고도화하고 새로운 원천 기술 또한 지속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역량을 더욱 집중해 나가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테크데일리(TechDail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