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2018 콘텐츠산업 통계조사’ 발표
한류 인기에 힘입어 국내 콘텐츠산업 매출이 2017년도에 전년에 비해 6% 이상 증가하는 호조를 보였다. 특히 게임은 20% 이상 늘어 성장세가 두드러졌다.
또 콘텐츠 종사자도 꾸준히 늘어 최근 5년간 2만5000개 이상의 일자리가 창출된 것으로 나타났다.
문화체육관광부는 4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18 콘텐츠산업 통계조사’ 결과(2017년 기준)를 발표했다.
이 통계 자료에 따르면 2017년도 기준 국내 콘텐츠산업 매출액은 전년 대비 6.7% 증가한 113조2165억 원으로 집계되었다. 콘텐츠 매출액은 출판, 애니메이션 산업을 제외한 전 산업에서 증가했으며 특히 게임 부문에서 매출 규모가 크고 높은 증가율(20.6%)을 보여 국내 산업 성장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매출액 규모는 출판산업이 20조7553억 원으로 가장 컸으며, 그 다음으로는 방송(18조436억 원), 광고(16조4133억 원), 지식정보(15조414억 원), 게임(13조1423억 원)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2017년도 국내 콘텐츠산업 수출액은 전년 대비 46.7% 증가한 88억1444만 달러로 나타났다.
이는 국내 전 산업 수출액 전년 대비 증가율(15.8%)과 비교하면 매우 높은 수치다. 수출액은 방송, 광고, 영화 등에서는 전년 대비 감소했지만, 게임(80.7%), 출판(17.9%), 음악(15.8%) 부문 등에서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또한 2017년도 수입액은 전년 대비 4.2% 증가한 12억 436만 달러, 무역수지는 76억 1009만 달러의 흑자를 나타냈다.
수출액 규모는 게임산업이 59억 2300만 달러(해외매출액 포함)로 가장 컸으며, 그 다음으로 캐릭터(6억 6385만 달러), 지식정보(6억 1606만 달러), 음악(5억 1258만 달러)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한류의 인기가 지속되며 콘텐츠산업 수출액은 5년간(2013년~2017년) 연평균 15.7%의 높은 성장률을 보였다.
2017년도 국내 콘텐츠산업 종사자 수는 전년 대비 약 2.1% 증가한 64만 4847명으로 전년 대비 약 1만 3300명이 증가해 최근 5년간 약 2만 5000여 개의 신규 일자리를 창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종사자 수는 출판, 음악 산업에서 전년 대비 감소했으며, 게임 부문에서 높은 증가율(10.7%)을 보였다.
한편, 이번 통계조사 결과는 문체부가 9개 산업(출판·만화·음악·게임·애니메이션·광고·캐릭터·지식정보·콘텐츠솔루션)의 사업체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와 영화진흥위원회, 방송통신위원회 등 2개 기관에서 실시한 영화, 방송 산업의 조사 결과를 인용해 집계한 것이다.
‘콘텐츠산업 통계조사’는 국가승인통계로서, 콘텐츠산업 분류에 근거해 11개 산업(출판·만화·음악·게임·영화·애니메이션·방송·광고·캐릭터·지식정보·콘텐츠솔루션)에 대한 통계정보를 체계적으로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