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 및 가정에 필요한 공기구 구비해 인근 지역주민 무료 이용 가능
웹 기반 인증?실시간 영상전송기술 적용 통한 24시간 무인시스템으로 편의성 증대

KT직원이 하동군의회 신재범 의장과 마을 주민을 대상으로 ICT 기반 공기구 무인 공유센터 ‘뚝딱뚝딱 공구소’를 시연하고 있다.
KT직원이 하동군의회 신재범 의장과 마을 주민을 대상으로 ICT 기반 공기구 무인 공유센터 ‘뚝딱뚝딱 공구소’를 시연하고 있다.

KT는 경남 하동 묵계리에 청학동을 포함한 인근 5개 마을 주민들을 위한 국내 최초 ICT 기반 공기구 무인 공유센터 ‘뚝딱뚝딱 공구소’를 개소했다고 4일 밝혔다.

하동소방서 청암묵계 전담의용소방대에 마련된 ‘뚝딱뚝딱 공구소’에는 농사와 목공에 필요한 전동드릴, 톱, 절단기, 전기대패, 가정용 공구 세트 등 공기구 21개 품목 60여 개가 구비되어 있다. 또 휴대전화번호 입력 등 간단한 웹 기반 본인 인증을 통해 편리하게 공기구를 대여할 수 있어 상주하는 관리자 없이 무인시스템으로 운영된다.

‘뚝딱뚝딱 공구소’는 주민들이 필요 시 언제든지 이용할 수 있도록 24시간 개방하지만 분실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공기구함 내부에 동작 인식 및 실시간 영상전송 기술이 적용된 카메라를 장착했다. 공기구 대여기간은 최장 3일이며 대여기간 경과 시 자동으로 대여자와 관리자에게 문자로 통보된다.

정명곤 KT 지속가능경영담당 상무는 ‘‘’뚝딱뚝딱 공구소’는 ICT를 통한 전통문화 마을과 도시 간 교류 프로젝트인 ‘청학동 기가창조마을’을 비롯한 인근 지역사회 생활혁신을 위해 개소했다”며, “앞으로도 KT는 국민기업으로서 5G 네트워크와 ICT 솔루션을 통해 정보소외지역 주민들의 생활편의 개선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테크데일리(TechDail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