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정부 공통 플랫폼 구축 예정

문용식 한국정보화진흥원장(왼쪽 첫번째), 진영 행안부 장관(네번째, 안문석 전자정부추진위원장(다섯번째) 등 인사들이 24일 서울 광화문 KT스퀘어에서 열린 '제2회 전자정부의 날' 기념식에서 지능형 정부 비전을 선포하고 있다.
문용식 한국정보화진흥원장(왼쪽 첫번째), 진영 행안부 장관(네번째, 안문석 전자정부추진위원장(다섯번째) 등 인사들이 24일 서울 광화문 KT스퀘어에서 열린 '제2회 전자정부의 날' 기념식에서 지능형 정부 비전을 선포하고 있다.

정부가 빅데이터 분석, AI(인공지능), 클라우드, IoT(사물인터넷) 등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정부혁신을 추진한다.

'행정업무와 대민서비스 온라인화'에 초점을 뒀던 전자정부를 잇는 새로운 혁신 키워드를 '지능형 정부'로 정하고 범정부 공통 플랫폼을 구축한다.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은 24일 서울 광화문 KT스퀘어에서 열린 '제2회 전자정부의 날' 기념식에서 "전자정부가 그동안의 성과를 토대로 한 단계 도약해야 하는 시점"이라면서 "지능형 정부가 구현되면 빅데이터 분석과 AI를 활용해 국민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찾아 미리 제공하는 국민 비서 역할을 하고, AI 스피커에 말하면 민원을 신청하고 관공서의 답변을 들을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진 장관은 "전자정부를 우리나라 대표 브랜드로 만들었던 것처럼 지능형 정부 완성을 위해 또 한번 역량과 지혜를 모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행안부는 2017년 10월 전자정부법 개정을 통해 6월 24일을 전자정부의 날로 지정했다. 행안부는 이날 행사에서 지능형 정부 비전과 추진방향을 제시했다.

이빌립 행안부 사무관은 "AI 같은 첨단기술이 사회를 삽시간에 변화시키고 있고 이제 정부가 변할 차례"라면서 "설문조사 결과 국민 100명 중 74.2%는 복지 등 정부 서비스에 AI 도입이 필요하다고 응답하는 등 국민의 눈높이도 높아졌다"고 밝혔다.

미국·프랑스·중국 등 각국이 AI 투자계획을 내놓고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지만 우리나라는 정보화로 대변되는 3차 기술혁명 당시와 달리 4차 산업혁명에는 선진국과 격차를 보이고 있다. 이 사무관은 "지능형 정부 비전을 통해 정부가 투자에 나섬으로써 산업 성장을 이끌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능형 정부 종합계획은 △AI를 활용한 대국민 서비스 혁신 △알아서 처리하는 똑똑한 행정 구현 △지속 가능한 디지털 안전사회 선도 △범정부 공동활용 플랫폼 고도화 등 4가지 전략목표를 중심으로 추진된다. 범정부 공통 활용 플랫폼을 우선 구축해 각 부처들이 혁신에 활용하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핵심 어젠다로는 △먼저 찾아가는 개인맞춤 서비스 △과학적 정책지원체계 구축 △정부행정 프로세스 지능화 △첨단기술을 적용한 공공질서 확립 지원 △예방 기반 안전관리체계 구축 △정부업무 인프라 지능화 △빅데이터 학습·분석기반 강화를 추진한다.

안문석 전자정부추진위원장(고려대 명예교수)는 "대한민국이 3차 산업혁명을 잘 준비해 정보화 사회의 우등생이 됐지만 AI, 빅데이터, IoT, 블록체인이 가져오는 제4의 물결에 잘 대비하지 못하면 모든 것이 쓸려갈 수 있다"면서 "오늘 비전 선포식은 우리의 각오를 다지는 시간이라고 본다"고 밝혔다.

이어 "지능형 정부 10대 과제가 현 정부에서 성공적으로 완성되고 새로운 거버넌스 체계가 구축되면 4차 산업혁명 과도기에 국가가 절실히 필요로 하는 새로운 시장과 일자리를 만들어낼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병관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위원(더불어민주당)은 "2001년 전자정부법 제정 후 정보화 시대 도래를 예견하고 전자정부에 선제적으로 투자해 IT산업 발전을 이끌고 세계적인 전자정부 선도국으로 자리 잡았다"면서 "이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혁신기술을 정부 운영방식에 접목해 디지털 혁신에 속도를 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테크데일리(TechDail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