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개 부처·통신사·제조사 참여…서울중앙우체국서 첫 회의

 

5G 이동통신 시대를 맞아 스마트공장·자율주행차·로봇·드론 등을 육성한다는 '5G+ 전략'을 추진하기 위한 민관 합동 실무위원회가 31일 출범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이날 서울중앙우체국에서 5G+ 실무위원회의 첫 회의를 열었다고 밝혔다.

실무위원회 위원장은 민원기 과기정통부 2차관이 맡았고 과기정통부, 기획재정부, 행정안전부, 문화체육관광부, 산업통상자원부, 보건복지부, 국토교통부, 해양수산부, 중소벤처기업부, 방송통신위원회 등 10개 부처 담당 실·국장이 정부 위원으로 참여했다.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통신사와 삼성전자, LG전자 등 제조사 관계자 18명은 민간위원으로 참여했다.

위원장 등 총 29명의 위원은 앞으로 5G+ 전략을 효과적으로 실행하기 위한 방안을 강구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는 부처와 민관 협력 방안을 구체화하는 한편 5G 분야 초기 시장 활성화를 위한 투자에 대한 논의를 이어가기로 했다.

이날 실무위원회 논의결과는 다음 달 열리는 민관 합동 '5G+ 전략위원회'에 반영된다.

민원기 2차관은 "5G 시장의 글로벌 퍼스트무버가 되겠다는 목표 아래 10개 부처와 업계 전문가의 논의의 장이 마련됐다"며 "실무위원회 구성을 계기로 민관이 기술 및 시장의 빠른 변화에 대응하고 5G 기반 신산업 육성에 속도를 낼 수 있도록 정책적 방안을 찾아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테크데일리(TechDail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