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별로 분산된 시스템 통합 개편

중소벤처기업부는 28일부터 ’스마트공장 사업관리시스템’을 통해 신청․진도관리, 자금 집행 등 스마트공장 구축의 전 주기 관리를 위한 정보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27일 밝혔다.

기존에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 스마트공장추진단 등 기관별로 분산된 관리시스템을 통합해 44개 유관기관이 공동으로 활용하는 온라인 플랫폼을 마련한 데에 의미가 있다.

이번 시스템 개편을 위해 지난해 12월부터 유관기관, 스마트공장 수요․공급기업을 대상으로 간담회를 총 9회 개최해 의견을 수렴했다. 이를 바탕으로 사용자 편의성 향상을 위한 기능 설계와 시스템 테스트를 추진한 것.

이에 따라 스마트공장 신청기업과 공급기업이 서류로 작성해 제출하던 신청, 협약 그리고 사후관리 절차를 모두 온라인으로 전환됐다. 특히 협약 절차는 관련 기관이 모두 직인날인하여 작성하던 것을 전자협약으로 어디에서든 온라인에서 진행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또 기업별 대시보드 화면을 제공해 사업진행 단계를 한눈에 확인하고, 자료 입력이 필요한 화면으로 바로 접속할 수 있게 됐다. 아울러 오류 알림 기능을 통해 자료 입력을 쉽게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뿐만 아니라 스마트공장 구축을 희망하는 기업이 자사에 적합한 공급기업과 상담할 수 있도록 실적, 지역, 전문분야에 따라 공급기업을 검색할 수 있도록 기능을 추가했다.

향후 공급기업 신규 모집, 스마트공장 보급사업 참여기업 자동 추가를 통해 검색 범위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공급기업 만족도 조사 및 결과 공개를 통해 우수기업에 대한 접근성을 높여 나갈 계획이다.

모바일 앱을 도입해 언제 어디서나 사업 진행 상황을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또 카카오톡(알림톡)과 문자서비스를 통해 전문가 배정 현황, 현장평가 일정 등을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등 모바일 지원 기능을 강화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이번 시스템 개편에 따른 사용자들의 불편과 혼선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시범운영을 거친 후 전면 가동할 계획이다.

김영태 중소벤처기업부 기술혁신정책관은 “스마트공장은 중소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중요한 정책이다”며 “이번 사업관리시스템 개통을 통해 스마트공장을 구축하고자 하는 기업들이 쉽고 편하게 보급사업에 참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스마트공장 사업관리시스템 업무 흐름도
스마트공장 사업관리시스템 업무 흐름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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