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TV 상용화 10년, 가입자 800만명 돌파
할리우드 6대 스튜디오 손잡고 미개봉작 출시

KT 미디어플랫폼사업본부장 송재호 전무는 “올레 tv 800만 달성에는 고객들의 성원과 지지가 있었다”며, “KT는 차세대 미디어 콘텐츠 플랫폼을 통해 누구보다 발 빠르게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겠다”고 말했다.
KT 미디어플랫폼사업본부장 송재호 전무는 “올레 tv 800만 달성에는 고객들의 성원과 지지가 있었다”며, “KT는 차세대 미디어 콘텐츠 플랫폼을 통해 누구보다 발 빠르게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겠다”고 말했다.

KT가 IPTV 상용화 이후 10년 5개월만에 가입자 800만명을 돌파, 개편된 서비스로 시장 독주에 박차를 가한다.

KT는 23일 오전 서울 광화문 KT스퀘어에서 올레tv 800만 달성을 기념한 기자간담회를 열고 “자체 분석 결과 지난 10년간 올레tv 가입자들이 가장 많이 구매한 콘텐츠는 ‘영화’, 가장 많은 가입자가 이용한 장르는 트래픽 기준으로 ‘키즈’, 가장 오랜 시간 TV를 시청하는 연령은 50대 이상 ‘시니어’로 각각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에 KT는 영화 구매율이 높은 20~30대를 겨냥한 ‘올레 tv 초이스’를 시작으로, 영∙유아 자녀를 둔 30~40대를 위한 ‘키즈랜드 3.0’, 50대 이상 중장년층을 위한 시니어 특화 서비스 ‘룰루낭만’을 순차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다.

특히 국내 영화관에서 개봉하지 않은 미국 할리우드 화제작을 가장 먼저 만날 수 있는 올레 tv 초이스가 눈길을 끈다. KT는 워너 브러더스, 소니픽쳐스, NBC유니버설, 브에나비스타 인터내셔널, 파라마운트픽쳐스, 이십세기폭스 할리우드 6대 메이저 스튜디오와 손잡고 국내 미개봉 할리우드 화제작을 매주 1편씩 업데이트해 올해 말까지 30여편을 제공한다.

또한 헐리웃영화뿐 아니라 홍콩영화, 인도 영화 등도 들여온다. 현재 홍콩영화와 유럽영화·인도영화 등의 글로벌 영화들을 별도로 준비 중이며 5:1의 비율인 것으로 전해졌다.

키즈랜드 3.0에서는 어린이에게 인기가 높은 핑크퐁과 더불어 영어교육에 초점을 맞췄다. 핑크퐁의 세계 최초 오리지널 애니메이션을 6월 중 IPTV 업계에서 단독으로 서비스한다. 뿐만 아니라 다음 달부터 핑크퐁 신규 캐릭터 소개, 예고 뮤지컬, 하이라이트 영상 등 스페셜 영상 10여편을 무료 제공한다. 핑크퐁 캐릭터로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핑크퐁 독점관’도 업그레이드된다.

시니어 전용관 ‘청.바.지(청춘은 바로 지금)’를 리뉴얼한 룰루낭만은 다음 달부터 제공된다. 룰루낭만은 중장년층이 이용하는 만큼 관심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메뉴를 재구성하고 화면을 키웠다. 콘텐츠 수도 기존보다 2배 이상 확대했다. 또한 최신 외화 더빙 서비스를 자체 제작해 업계 최초로 제공한다. 영화 ‘라스트 미션’을 시작으로 ‘미션 임파서블: 폴아웃’, ‘인턴’ 등 우선 30여편이 제공된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KT의 OTT 전략에 대한 언급도 있었다. KT는 “OTT영역은 매우 전략적이고 중요한 지점이라고 생각한다. 관련 준비를 차근차근 해 나가고 있는 상황”이라면서도 “다만 콘텐츠 사업자와 OTT 플랫폼 사업자, 가구 중심 통신 사업자의 관점에서 보는 OTT는 각각 다를 것”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고객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잇는 사업자가 유리한 고지를 선점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최상의 전략을 준비해 조만간 말씀드리겠다”고 덧붙였다.

KT 모델들이 올레 tv 800만 가입자 돌파를 축하하며, 국내 미개봉 할리우드 화제작을 가장 먼저 만날 수 있는 서비스 ‘올레 tv 초이스’를 소개하고 있다.
KT 모델들이 올레 tv 800만 가입자 돌파를 축하하며, 국내 미개봉 할리우드 화제작을 가장 먼저 만날 수 있는 서비스 ‘올레 tv 초이스’를 소개하고 있다.

 

코드커팅 현상과 관련한 우려에 대해서는 "미국은 유료방송과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가격 차이가 크지만 국내는 아직 아닌 것 같습니다. 이에 넷플릭스는 우리나라에서 아직 보완재이지 '코드커팅(유료방송 시청자가 가입을 해지하고 OTT 등 새로운 플랫폼으로 이동하는 현상)' 대상은 아직 아니라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콘텐츠 경쟁이 확산된 이후는 예측이 어렵겠지만, 현재는 각각의 플랫폼들이 고객의 서로 다른 니즈를 충족시키기에 충분하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최광철 미디어 상품담당 상무는 “콘텐츠를 정당한 대가를 지불하고 보는 시대를 맞이했다”면서 “10년 간의 혁신적인 변화를 주도한 결과 800만 가입자를 돌파했다. 향후 유료방송 가입자와 콘텐츠 중신의 서비스를 기획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최 상무는 또 월트디즈니컴퍼니 OTT 사업과 관련해 월트디즈니와의 제휴 가능성을 묻는 기자의 질문에 "디즈니 OTT는 구체적인 협상을 제의하지 않았지만 모든 가능성은 열어두고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월트디즈니컴퍼니는 '디즈니 플러스'를 통해 OTT 사업에 뛰어들겠다고 발표, 내년에는 아시아 시장에 본격 진출하겠다고 공표한 상태다.

송재호 KT 미디어플랫폼사업본부장(전무)은 "KT가 할리우드 6대 메이저 스튜디오와 손잡고 선보인 올레 tv 초이스는 단순히 영화 마니아를 위한 서비스를 넘어 IPTV가 '또 하나의 스크린'으로 자리 잡는 계기가 되기 바란다"며 "앞으로 KT는 고객의 선택권과 영화의 다양성 확대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대한민국 IPTV 압도적 1위 사업자로서 KT만의 새로운 길을 개척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KT경제경영연구소는 2018년 발표한 보고서에서 국내 IPTV는 10년간 누적 20조원의 생산을 유발하는 경제 파급효과를 가져왔다고 밝혔다. 이 같은 성과 뒤에는 IPTV 사업자들의 콘텐츠, 네트워크 인프라 등에 대한 투자가 있었는데 KT만 해도 10년간 IPTV에 5조4,000억원을 투자했다. 또한 IPTV는 콘텐츠 유통 생태계가 건전해지는데 일조했으며,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의 매출이 10년간 2배 이상 증가하는데 기여했다.

유튜브 등의 영향으로 IPTV 이용시간이 줄었다고 하지만 평일 저녁시간 IPTV 이용은 늘고 있다. KT가 주 52시간 근무제가 본격 시행된 2018년 7월 이후 올레 tv 가입자들의 미디어 이용시간을 분석한 결과 처음 4개월 동안 저녁시간 미디어 이용시간은 감소했지만 4개월 이후부터는 미디어 이용시간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 KT는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 초기에는 밖에서 워라밸을 찾았다면 자리를 잡은 후에는 가정에서 ‘TV와 함께’ 워라밸을 즐기는 것으로 추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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