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삼 전자부품연구원장(오른쪽)과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정보기술대학(TUIT) 테샤바에프 툴킨 총장이 MOU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김영삼 전자부품연구원장(오른쪽)과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정보기술대학(TUIT) 테샤바에프 툴킨 총장이 MOU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전자부품연구원(KETI)은 지난 19일(현지시간)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 인터내셔널 호텔에서 타슈켄트정보기술대학교(TUIT)와 신북방정책 기반기술에 대한 정보교류, 국제공동 연구개발 추진 등의 내용을 담은 업무협정을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신북방정책 기반기술은 미국과 중국에 편중된 시야를 러시아, 몽골, CIS(독립국가연합) 국가 등 신북방 국가로 넓혀 ODA, 상생협력 및 북극항로, 도로 등과 관련한 물류기술 및 에너지 관련 스마트에너지기술에 대한 협력 강화를 지향하는 것을 말한다.

우즈베키스탄 수도 타슈켄트에 위치한 타슈켄트정보기술대학교는 1955년에 설립돼 중앙아시아 정보통신분야를 선도하는 전문교육기술대학이다. 특히 지난 2005년 우즈베키스탄 정부로부터 정보통신전문가 양성기관으로 지정됐다.

양 기관은 이번 업무협정을 통해 자율주행, 무선통신, VR/AR, 지능형 에너지 분야에서 △인력교류 △공동연구과제 발굴 △세미나/컨퍼런스 등 공동 개최 △연구내용 및 학술정보 교환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에 앞서 양 기관은 기술협력 세미나를 통해 신북방정책 기반 구축에 필요한 주요 전자전기, 에너지 기술 협력을 논의하고, 특히 도로 인프라 기반기술인 차량·사물 통신(V2X), ADAS 등 기술의 상호협력방안에 대한 협의를 진행했다.

KETI 원장은 “우리 정부는 우즈베키스탄을 신북방정책의 주요국으로 선정하고 산업기술, 에너지ㆍ자원협력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면서, “이번 업무협정으로 국내 중소, 중견기업과 함께 한-우즈벡 산업기술 공동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우즈베키스탄 관련 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테크데일리(TechDail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