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기업 어플라이드머티리얼즈, 중국 기업?연구기관과 거래 중지

 

세계 최대 반도체제조장치 업체인 미국 어플라이드머티리얼즈(AMAT)가 중국의 일부 기업과 연구기관과의 거래를 중지한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이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14일 보도했다.

이번 거래 중단은 미국 정부가 안보를 이유로 만든 거래 주의 중국 기업 리스트를 반영한 조치로 보이며, 중국이 추진하는 산업고도화에 역풍으로 작용할 공산이 있다고 신문은 분석했다.

보도에 따르면, 거래 중지 대상은 세계 최대 발광다이오드(LED) 업체인 산안광뎬(三安光電)과 시안(西安)교통대학을 포함해 미국 리스트에 올라있는 기업과 연구기관 중 최소 3곳이다. 이미 AMAT는 관계 직원들에게 13일까지 LED 제조장치 관련 기기의 납입이나 보수 등 모든 업무를 중지하도록 지시했다.

미국 상무부는 지난 11일 중국의 37개 기업과 연구기관을 미국 기업이 거래 시 신중하게 상대해야 하는 ‘미확인’ 리스트에 등록했다고 발표했다. 이 리스트는 안보와 무역의 공정성 확보 등의 관점에서 작성되었고, 거래에는 미국 정부의 승인이나 보고가 필요하다. 금수 조치는 아니지만 실질적으로 거래를 규제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다른 미국 기업도 중국 기업과의 거래에 신중한 자세를 취할 것으로 전망된다.

AMAT는 반도체와 패널 관련 제조장치의 세계 최대 업체이다. 이 회사의 제조장치 없이는 고도의 제품을 만들 수 없다고 할 수 있을 정도 업계에 미치는 영향력이 크다. 첨단산업 육성을 서두르는 중국은 고도의 기술을 보유한 외국 기업의 자국 내 사업 전개를 후원해 왔다. 따라서 첨단산업의 대표 격이라고 할 수 있는 AMAT와 같은 기업이 중국 기업과의 거래를 축소하는 것은 중국의 산업 정책에 타격이 된다.

AMAT로서도 타격이다. 이 회사에게 중국은 전체 매출의 20% 이상을 차지하는 최대 시장이다. 게리 딕커슨 최고경영자(CEO)는 지난달 중국 상하이에서 열린 반도체장비전시회 ‘세미콘 차이나’에 참석해, “미중 관계의 긴장은 10년간 계속돼온 (세계) 경제성장을 위험에 노출시킬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테크데일리(TechDail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