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미디어?의료?운송

5G 시대가 마침내 개막됐다. 2019년 4월 3일을 기해, 우리나라의 SK텔레콤•KT•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 3사와 미국 최대 이동통신사업자 버라이존이 세계 최초의 5G 상용화 서비스에 들어갔다. 5G는 기존과는 격이 다른 데이터 처리용량과 통신 속도를 내세워, 거의 모든 산업에 걸쳐 혁신을 예고하고 있다. 특히 사물인터넷(IoT),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등의 활용이 다양한 분야로 확산될 것이 확실시된다. 이와 관련, 스타트업 기업이나 벤처캐피탈(VC)의 동향을 조사, 분석하는 CB인사이트가 ‘5G가 만들어 낼 업종별 변화상’을 진단했다. 그 내용을 정리해 4회로 나눠 게재한다.(편집자)

■금융 서비스

금융기관은 모바일 사업에 힘을 쏟고 있기 때문에, 5G 기술을 통해 사내 업무에서 창구 업무에 이르기까지 디지털화의 속도가 빨라질 것이다.

5G에서는 통신의 안전성과 속도가 증가하기 때문에 이용자는 자신의 모바일 기기에서 즉시 결제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원격으로 창구 업무도 가능해 진다. 고객은 은행의 지점까지 일부러 나가지 않아도 영상통화를 통해 개별적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웨어러블 기기가 금융서비스에 생체 정보를 제공해고 이용자 ID를 실시간으로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생체 인증 시의 실수가 줄어든다. 5G 기술은 AI를 활용한 새로운 개인뱅킹의 길을 연다. AI는 고객의 자금 지출 습관에 맞는 조언도 제공한다.

■ 미디어/엔터테인먼트

5G는 모바일미디어, 모바일광고, 가정의 광대역 그리고 TV 등 다양한 방식에서 미디어와 엔터테인먼트의 틀을 크게 바꾼다. AR/VR 등 양방향 신기술을 더욱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도 제공한다.

5G는 지연이 거의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동영상 스트리밍이 지체되거나 멈추는 일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 5G 네트워크에서는 한 편의 영화를 다운로드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6초 정도다. 현재는 평균 7분 걸린다. 만약에 게임 검색, 음악 전송, 영화와 TV프로그램의 다운로드 등을 모두 5G를 통해서 할 경우, 4G 환경에서보다 한 달에 약 23시간 절약할 수 있다.

AR/VR는 콘텐츠 제작자가 소비자에게 도달하는 새로운 채널이 돼, 소비자는 다양한 가상 아이템이나 캐릭터를 통해 미디어와 접속할 수 있게 된다. 5G에 의해, 이러한 체험이 촉진된다.

영국 조사업체 오버무에 따르면, 5G에서 실용화되는 새로운 서비스나 앱에 의한 미디어 업계의 매출은 향후 10년간 총 7650억 달러에 이를 전망이다.

 

■ 의료

5G는 세계 의료를 여러 측면에서 개선함으로써 효율성을 높여 사업 기회를 더 확장한다. 5G의 활용에 의해 2026년 의료 산업 매출 규모는 760억 달러에 달할 전망이다.

의료시스템은 환자의 상세한 데이터에서 임상실험과 고해상도 자기공명영상장치(MRI)나 컴퓨터단층촬영장치(CT)의 영상에 이르기까지 대량의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해 보다 빠르고 고성능 네트워크가 필요하다.

2020년 의료 산업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는 2314엑사(1엑사는 100경)바이트, 즉 2314조기가바이트에 이른다. 5G는 지연이 거의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대량의 데이터를 신속하게 전송할 수 있다. 5G 덕분에 웨어러블 단말기와 같은 원격 감시 장치의 배터리 수명이 급격히 증가하여 환자의 건강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의사에게 보낼 수 있게 된다.

의료 종사자는 이 데이터와 환자의 주위에 설치된 5G 지원 IoT 센서에서 수집한 대기의 상태와 같은 환경데이터를 결합하여 보다 포괄적이고 임기응변적인 치료 방침을 정할 수 있다.

원격 조작 로봇을 이용한 수술의 질도 높아진다. 이러한 수술은 고해상도 이미지 전달이 필요하므로 처리 속도가 높은 통신은 필수적이다. 5G 네트워크는 지연이 거의 발생하지 않고, 초고속 통신이 가능하기 때문에, 원격 수술을 촉진 할 수 있다.

■운송

대중교통수단이나 자가용차, 상용차가 5G로 이어지면 세계의 사람과 물자의 이동 방식은 크게 달라질 수 있다.

5G 기술에 의해, 공용버스에서 민간의 배송 차량에 이르기는 모든 교통시스템의 상황이 가시화돼, 관리가 수월해진다. 5G 네트워크의 보급이 진전되면 각 도시는 실시간으로 교통상황을 파악할 수 있게 된다.

자율주행 차량이 주행하는 새로운 세계에서 도로의 안전성 확보에 중요한 역할을 맡게 되는 차량 간의 통신(V2V)도 추진한다.

순식간에 생사가 갈릴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V2V는 실시간으로 실행되지 않으면 안 된다. 이를 위해서는 자동차들이 대량의 데이터를 지연 없이 전송하는 게 전제가 돼야 한다. 지연이 거의 없는 5G 네트워크에서는 가능한 일이 된다.

5G는 길과 차량 간의 통신(V2I)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신호나 버스 정류장, 도로 등의 인프라와 차량을 연결하는 V2I에 의해 교통 흐름이 개선돼, 외부의 위험 요인이 줄어들고 차량의 반응시간이 단축되고, 결과적으로 대중교통의 효율성이 한층 높아진다.

Tag

저작권자 © 테크데일리(TechDail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