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대학생에 기초 교육…사회인 대상 과정도 개설

일본 정부는 ‘AI인재’를 연간 25만 명 육성하는 정책을 펼친다. 이를 위해 문과와 이과를 가리지 않고 모든 대학생이 AI 기초 교육을 받도록 커리큘럼을 정비하는 동시에 일반 사회인 대상의 전문 과정도 개설한다.
일본 정부는 ‘AI인재’를 연간 25만 명 육성하는 정책을 펼친다. 이를 위해 문과와 이과를 가리지 않고 모든 대학생이 AI 기초 교육을 받도록 커리큘럼을 정비하는 동시에 일반 사회인 대상의 전문 과정도 개설한다.

 

일본 정부가 인공지능(AI)을 능숙하게 다루는 ‘AI인재’를 연간 25만 명 육성하는 정책을 펼친다. 이를 위해 문과와 이과를 가리지 않고 모든 대학생이 AI 기초 교육을 받도록 커리큘럼을 정비하는 동시에 일반 사회인 대상의 전문 과정도 개설한다.

니혼게이자이신문 27일 보도에 따르면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을 의장으로 하는 정부통합혁신전략추진회의가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AI 전략’를 마련, 29일 발표한다.

일본 정부는 빅 데이터와 로봇 모든 등 첨단 기술의 급속한 발달로 AI 인력 확보가 갈수록 어려워짐에 따라 국가 경쟁력 확보를 위해 정부가 앞장서 인력 양성에 나서기로 했다.

모든 물건이 네트워크로 연결되는 사물인터넷(IoT)의 보급과 빅 데이터의 활용도가 높아지면서 AI를 필요로 하는 산업은 IT에 그치지 않고 양한 분야로 확산되고 있다. 이 때문에 전문 기술 인력 뿐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인력이 AI 기초지식을 갖고 있지 않으면, 경쟁력 있는 제품의 개발이나 사업 전개가 어렵다.

이런 현실을 감안해, 일본 정부는 교육 기반을 정비해 대규모 AI 인력 양성 계획을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현재 대학이나 기업의 교육 과정을 통해 배출하는 AI 인력은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일본 정부 조사에 따르면, 석사 과정을 수료한 전문 인력은 도쿄대, 교토대, 와세다대 등 11개 대학에서 연간 900명에도 못 미친다. 전국적으로 따져도 2800명 선이다. AI 기초 지식을 갖춘 인력의 부족은 더 심각하다. 경제산업성 추산으로는 일본 산업계에서 AI를 포함해 IT 지식을 갖춘 인력의 부족은 2020년 말에 약 30만 명에 이를 전망이다.

이에 따라 일본 정부는 지금의 교육 시스템으로는 인력 확보에 한계가 있다고 보고 새로운 체제를 정비해 나가기로 했다. 목적은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하는 인재가 ‘딥 러닝(심층 학습)’ 구조나 AI 활용 데이터 분석 방법 등에 관한 기초지식을 갖게 해 산업경쟁력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우선 고등교육 과정에 AI 교육을 도입해, 연간 약 50만 명 나오는 대학생과 고등전문학교 학생들이 모두 기초 수준의 AI 교육을 받도록 할 방침이다. 최소한의 프로그래밍 구조나 AI 관련 윤리를 이해하도록 교육하는 게 목표다. 수강한 학생들은 수준에 따라 수료증을 발급받아 취업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50만 명 중 25만 명은 기초 교육에 더해 ‘딥 러닝’ 등을 보다 체계적으로 학습 받도록 해 AI 전문 인력으로 육성한다.

현재 일본의 4년제 대학은 학년 당 문과 계열 42만 명, 이공 계열 12만 명, 보건 계열 6 만 명으로 구성돼 있다. 이 중 이공계와 보건 계열을 합친 18만 명 외에 문과의 15% 정도에 해당하는 7만 명을 추가해 총 25만 명을 육성한다는 게 정부의 안이다.

이와 함께 일반 사회인을 위한 교육도 정비한다. 2022년까지 대학에 AI 활용에 필요한 ‘딥 러닝’ 등을 교육하는 전문 과정을 개설하고, 정부가 비용의 일부를 지원할 방침이다. 연간 2000명 정도 교육하는 게 목표다.

일본 정부는 대학 측에 일련의 개혁안을 순차적으로 교육 과정에 반영하도록 요구하는 동시에 기업에는 인턴십 등을 통해 AI 기능을 보유한 학생을 채용하는 환경을 정비하도록 촉구할 방침이다. 기업이 AI 인력을 환영하는 풍토가 조성되면 대학도 적극적으로 교육 과정에 반영해 나갈 것으로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전망했다.

저작권자 © 테크데일리(TechDail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