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종남 지브라 테크놀로지스 한국 지사장
우종남 지브라 테크놀로지스 한국 지사장

오늘날의 공급망은 그 어느 때보다 복잡하며 공급망 조직은 종종 상호 의존적이다. 따라서 공급망 탄력성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각 지점의 연결이 강화되어야 하는데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기술을 이용하는 것이다.

물론 기술로도 악천후나 도로 폐쇄로 인해 배송 지연이 발생하는 것은 막을 수 없다. 그러나 배송 지연이 발생할 때 창고 팀에 직원의 적응 및 시간 확보에 필요한 정보와 기능적인 툴을 제공함으로써 기술은 공급망 다운스트림에 더 이상의 혼란이 초래되지 않도록 지원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기술은 하역장에서 일어나는 일은 물론 공급망 안정성 및 유연성이 필수적인 이유에 대한 인사이트를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특히 주문이 밀릴 수도 있는 상황에서 많은 물류창고 운영자들은 팔레트나 상자를 올바른 순서로 안전하게 트레일러에 운반하는 데 초점을 맞춰 아웃바운드 스테이징 및 적재 프로세스의 우선순위를 정한다. 인바운드의 입고 프로세스도 마찬가지로 중요하다. 하역을 최적화하면 물류 수요가 높은 기간에 소매 유통업체가 온라인 및 매장 모두 재고를 유지하게 함으로써 재고 가용성을 촉진할 수 있다.

더 나은 직원 및 워크플로우 관리를 통한 시간과 리소스 절약

물류 관리자들이 트럭에서 짐을 내리고 도로에 돌아오는 시간은 제한적이다. 따라서 하역 전략을 조정하고 창고 운영자들에게 작업 완료 방법을 실시간으로 안내할 수 있다면 유휴 시간을 줄일 수 있다. 이는 탄소 배출 목표를 달성하는 것뿐만 아니라 지역 환경 벌금 부과를 방지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물류창고에 대한 새로운 솔루션은 현재의 수요와 리소스 가용성이 결합된 과거 트렌드에 기반해 예측 가능한 분석을 제공함으로써 하역 작업을 최적화한다. 처방적 분석을 통해 작업 실행을 간소화함으로써 더 많은 인력을 배치해야 하는 시기와 장소를 쉽게 파악할 수 있다. 이는 인공지능과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사용해 거의 실시간으로 도출된 성과 패턴을 기반으로 작업이 신속하게 진행되도록 지원한다. 도착이 지연된 트럭을 기다리는 동안 다른 부가가치 업무에 리소스를 재할당할 수 있고, 필요에 따라서는 하역장 담당 팀이 지원받을 수 있기 때문에 물류 프로세스가 예정보다 늦어지는 경우가 발생하지 않는다.

신속한 풀필먼트와 손실 절감을 위한 재고 가시성

물류 운영은 단순히 하역장에서 시작하고 끝나는 것은 아니다. 팔레트가 내려지면 지게차 운전자들은 물품이 잘못 배치되어 피킹 작업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팔레트를 어디에 놓아야 하는지 즉시 알아야 한다. 또한 운전석에서 팔레트와 패키지 또는 품목별 바코드를 스캔하여 지시 사항에 따라 선택 및 배송된 품목을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과정은 작업 및 기록의 정확도를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모든 공급망 이해관계자와 고객이 상자, 팔레트, 트럭, 컨테이너의 진행 상황을 추적할 수 있도록 한다. 이는 보다 신속한 배송 속도 및 정확한 주문 풀필먼트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기대치가 높아진 상황에 기인한 것이다. 고정식 산업용 스캐닝, 머신 비전, RFID(무선 주파수 식별)와 같은 기술을 채택하는 기업은 매 단계마다 수동 바코드 스캔에만 의존하는 기업보다 풀필먼트 과정에서 책임과 규정을 준수하는 것이 더 수월하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입고 하역장에서의 콜드 체인 작업

최적화된 공급망은 콜드 체인 물류에 있어 그 중요성이 더욱 커진다. 식품, 꽃에서부터 의약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제품을 운송하는 과정에서는 일정한 온도 유지가 필수적이다.

크로스도킹 시설에서 운반을 관리하거나 물류창고 또는 최종 목적지에서 트레일러를 하역할 때, 최전선에서 작업하는 직원은 온도에 민감한 제품이 손상되지 않았는지 확인해야 한다.

콜드 체인 작업에서는 RFID, 바코드 시스템, 온도 센서를 포함한 추적 기술을 통해 불필요한 조작과 온도 변경 없이 트럭이나 컨테이너의 화물을 모니터링할 수 있다. 품목의 상태가 확인되면 해당 데이터가 기록되고 공급망 전체에 공유되면서 가시성이 극대화된다.

인력 부족 문제 극복

옴니채널 상거래가 급증하고 이에 따라 물류 서비스에 수요가 높아지자 유통망 전반에 인력 부족이 대두되었다. 이러한 문제가 배송 속도에 영향을 미치게 되자 물류창고 팀에 더 빠른 트럭 회전율을 요구하는 등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 그러나 적재 프로세스를 재촉하면 트레일러의 활용도가 떨어질 수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기술을 활용하면 하역장 작업자들이 제한된 시간 내에 트레일러를 가득 채울 수 있으며, 이는 더 적은 수의 트럭으로 더 많은 화물을 한 번에 운송할 수 있다는 것을 뜻한다.

보다 체계적인 부품 이동

물류는 움직이는 부품들로 이루어진 복잡한 오케스트라와 같다. 창고 입고에서 발생하는 일은 피킹, 포장, 제품 검사, 배송 및 선반 재고를 포함한 모든 업무에 영향을 미친다.

공급망은 종종 복구 모드에 들어가게 되면 그 운영을 위해 경직된 구형 시스템에 의존해야할 때가 있다. 데이터 캡쳐, 작업 조정, 추적 프로세스에 더 많은 자동화 기능을 도입한다면 전체 시스템에 어려움이 발생하기 전에 창고 운영자가 문제점을 식별하고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기업은 중요한 선택에 직면해 있다. 현상태를 유지하면서 입고 지연의 영향을 극복하기 위해 안간힘을 쓸 수 있다. 혹은 새로운 기술을 구현함으로써 비록 초기에는 추가 노력이 요구되지만 궁극적으로는 물류 워크플로우를 향상시킬 수도 있다. 선택은 기업의 몫이다.

저작권자 © 테크데일리(TechDail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