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안 솔루션 기업 ‘리마’는 웹툰 무단복사 방지 및 추적시스템인 ‘락툰’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17일 밝혔다.

최근 웹툰 해적사이트 밤토끼가 구속되면서 잠잠해 지던 불법 웹툰사이트는 제 2의 밤토끼가 활동하며 다시 웹툰 생태계를 흔들고 있다. 불법 웹툰 복제사이트로 국내 홈페이지 트래픽 순위 13위를 차지한 밤토끼는 광고로 막대한 수익을 거둬들여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다.

당시 국내 최대 웹툰 플랫폼 네이버 웹툰은 불법 웹툰 복제사이트로 인해 1년간 약 300만명의 이용자를 잃게 됐다. 우리나라는 웹툰 선진국으로 꼽히지만 잊을만하면 터져 나오는 불법 공유 사이트 때문에 수익은 물론 창작자 의지까지 위협받고 있다.

이번에 개시하는 ‘락툰’서비스는 이용자가 보고 있는 웹툰에 복제한 사람의 정보가 각인되는 기술로 다운로드를 받거나 캡처를 시도할 경우 사람 눈에는 보이지 않지만 기계로는 확인할 수 있는 표식이 웹툰이 찍히는 기술이다.

‘락툰’기술이 적용된 웹툰을 불법 복제한 경우 불법 복제자의 이름이 해당 콘텐츠에 덕지덕지 붙게 되고 누가 언제 어떻게 불법으로 복제했는지가 기록이 남게 된다.

뿐만 아니라 ‘락툰’의 기술은 웹툰 뿐 아니라 실시간 방송에도 적용이 가능하다. 현재 식별 정보를 삽입한 후 동영상에 녹아들 수 있는 기술을 적용해 올해 봄 상용화를 목표로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보안 솔루션 기업 ‘리마’의 이준영 대표는 “락툰은 불법복제 피해가 발생할 수 있는 곳이라면 어디든 활용가능하다”며 “VR 콘텐츠처럼 불법 복제 가능성이 있는 콘텐츠에 적용해볼 것”이라고 말했다.

이밖에 ‘락툰’은 지난해 12월 스푼코믹스와 정식 계약을 체결하고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서비스 상용화에 나설 계획이다. 또 웹툰 플랫폼에 ‘락툰’ 적용을 확대하고 시장 안착에 나설 계획이다.

저작권자 © 테크데일리(TechDail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