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초에 해킹 공격에 의한 거액의 가상화폐 유출 사건으로 주목을 받았던 일본의 가상화폐거래소 코인체크(Coincheck)가 연내 등록사업자 지위를 얻을 것으로 보인다.

 

TBS 등 현지 언론 보도에 따르면 일본 금융청은 현재 유사사업자(みなし業者=미나시업자)로 분류돼 있는 코인체크를 개정자금결제법에 근거하는 등록사업자로 인정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금융청의 이번 결정은 코인체크의 경영체제나 고객의 자산을 보호하는 보안 대책 등이 개선됐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이르면 연내 정식 발표한다.

코인체크는 금융청이 지난해 4월에 개정자금결제법의 시행을 배경으로 돈세탁 대책을 염두에 두고 가상화폐 거래소 등록제를 도입하면서 지금까지는 이 등록을 신청 중에 있는 유사사업자로 사업을 전개해 오고 있다.

코인체크는 올해 1월 해킹 공격을 받아 580억 엔(5800억 원)의 가상화폐를 도난당하고 금융청으로부터 고객 보호나 돈세탁 대책 등과 관련한 내부 관리체계가 미흡하다는 이유로 1월과 3월 두 차례에 걸쳐 업무개선 명령을 받았으나 4월에 대형 인터넷증권사인 마넥스그룹의 자회사로 들어가 내부 관리체계를 개선해 왔다.

한편 이번 금융청의 코인체크 등록사업자 인정을 계기로 사실상 멈춰서 있는 신규 등록심사가 재개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전했다. 현재 등록을 대기 중인 거래소는 200개 사 정도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저작권자 © 테크데일리(TechDail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