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지상국과 교신 성공…개발 시작 7년6개월만
정지궤도 안착 6개월 뒤 판가름…내년 7월부터 기상관측 정상 임무

5일 남미 프랑스령 기아나에서 천리안 2A호를 실은 아리안-5 ECA가 발사되는 모습.
5일 남미 프랑스령 기아나에서 천리안 2A호를 실은 아리안-5 ECA가 발사되는 모습.

국내 기술로 개발한 첫 정지궤도 위성인 '천리안 2A호'가 성공적으로 발사됐다. 2011년 7월 개발이 시작된 지 7년 6개월 만이다.

천리안 2A호를 탑재한 아리안-5 ECA 발사체는 5일 오전 5시 37분(현지시간 4일 오후 5시 37분) 발사됐다.

발사 34분 뒤인 오전 6시 11분 고도 약 2340㎞ 지점에 도달한 발사체에서는 위성이 분리됐다. 이로부터 5분이 흐른 오전 6시 16분 위성은 호주 동가라(Dongara) 지상국과 첫 교신을 했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교신을 통해 천리안위성 2A호의 본체 시스템 등이 상태가 양호함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발사 뒤 2주 정도가 지나면 위성은 자체 추력기를 5차례 분사하며 전이궤도에서 3만6천㎞의 정지궤도로 접근하게 된다. 정지궤도에 안착한 뒤 약 6개월간 각종 시험을 거쳐 위성이 제 기능을 하는 것이 확인되면 개발은 '성공' 판정을 받게 된다. 내년 7월 이후 이 위성은 기상데이터를 제공할 예정이다.

천리안 2A호는 천리안 1호의 임무를 물려받을 기상관측 위성으로 앞으로 10년간 한반도 주변의 기상을 관측하는 임무를 수행하게 된다. 지난 2011년 7월부터 항우연과 한국항공우주산업, AP우주항공, 경희대 등이 참여해 개발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따르면 천리안 2A호로는 국지성 집중호우의 발달도 관측할 수 있어 최소 2시간 전에 이를 탐지할 수 있다. 또 태풍 이동 경로 추적 정확도가 높아지며 태양 흑점 폭발 등 우주기상 관측 정보도 받을 수 있게 된다.

최원호 과기정통부 거대공공연구정책관은 "이번 발사 성공으로 우리나라가 3.5t급 정지궤도위성 독자 플랫폼을 확보했다"며 "이 위성의 본체를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 위성으로도 확장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들께 더 정확한 기상서비스뿐 아니라, 산불, 황사, 오존 등 생활과 안전 제고에 필수적인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천리안 2A호 목표 정지궤도 획득 과정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천리안 2A호 목표 정지궤도 획득 과정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저작권자 © 테크데일리(TechDail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