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까지 출시하는 삼성 모든 제품에 빅스비 탑재
빅스비 개발자 데이기조연설...220억 투자 계획도 밝혀
글로벌 언어 환경 제공 및 개발자 위한 도구 제공도 약속
삼성전자가 인공지능(AI) 플랫폼 ‘빅스비(Bixby)’의 생태계 확장에 박차를 가한다. 특히 삼성 제품뿐만 아니라 타제조사 디바이스까지 탑재할 수 있도록 오픈플랫폼으로 전환할 뜻을 밝혔다.
정의석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SW&AI 총괄(부사장)은 20일 서울 코엑스 인터콘티넨탈호텔에서 열린 '빅스비 개발자 데이' 기조연설에서 "2020년까지 출시하는 모든 제품에 빅스비를 탑재할 계획이며 이를 위해 약 220억달러를 인공지능(AI)과 5G에 투자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빅스비는 삼성전자가 만든 인공지능(AI) 서비스 플랫폼이다. 삼성전자는 단순히 AI 비서 역할을 하는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기기에서 활용할 수 있는 인텔리전스 플랫폼으로 만들기 위해 지난해부터 준비해오고 있다. 첫 결과는 올해 출시한 플래그십 단말 갤럭시노트9를 통해 선보였다.
정 부사장은 "빅스비는 각종 디바이스, 사물인터넷 환경 등에서 모든 사용자의 접점이 되는 통합 AI브랜드"라며 "삼성전자 스마트 씽쓰는 집, 사무실, 자동차 등 각 환경에서 이런 디바이스를 서로 연결하고 콘트롤 하는 사물인터넷(IoT) 기능을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정 부사장은 “빅스비를 특정 제품의 기능으로 추가하는 것이 아니라 자유롭게 확장이 가능한 플랫폼으로 설계하고 있다”며 “다른 회사에서 만든 디바이스도 스마트싱스(SmartThings)를 통해 연동하거나 빅스비를 탑재할 수 있도록 개방형 플랫폼으로 발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스마트폰, 태블릿 등의 모바일 기기를 시작으로 TV, 냉장고, 에어컨 등 모든 디바이스에 빅스비를 탑재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다른 제조사에서 만든 디바이스에서도 빅스비를 탑재할 수 있도록 개방적인 환경으로 반든다는 계획이다. 가능 언어는 한국어, 영어뿐 아니라 중국어, 독일어, 이탈리아어, 프랑스어 등으로 확장해 글로벌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준비 중이다.
또한 다양한 분야 개발자들이 빅스비를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 툴과 환경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개발자들이 빅스비를 활용한 앱으로 수익을 낼 수 있도록 마켓 플레이스도 제공할 예정이다.
정 부사장은 ”향후 선보일 빅스비 마켓 플레이스를 통해서 개발자가 만든 서비스가 성공적인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여러 방안도 구상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사람들이 원하는 바를 언제, 어디서나 이해하는 인텔리전스가 모든 디바이스 상에서 통합적으로 제공되는 세상이 빅스비가 지향하는 미래“라며 ”빅스비로 대표되는 인텔리전스가 미래의 핵심 경쟁력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삼성전자는 ‘함께 만드는 인텔리전스, 빅스비'라는 주제로 기조 연설을 비롯해 10여개의 기술비즈니스 세션, 코드 랩(Code Lab), 전시 등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국내 개발자파트너들과 인공지능 플랫폼 빅스비의 전략과 비전을 공유한다.
기술비즈니스 세션에서는 빅스비 개발자 도구 활용 방법, 빅스비 사용자 경험(UX) 설계, 개인화 서비스 구현 등 인공지능 플랫폼으로서 새로워진 빅스비의 차별화된 부분이 상세하게 논의되고, 망고플레이트, 벅스 등 파트너사들의 협업 사례 등도 공유된다.
현장에 참석한 개발자들이 빅스비 개발 도구를 활용해 주어진 미션을 수행하면서 직접 개발 환경을 체험해 보는 코드 랩 프로그램도 시도된다.
전시존에서는 최신 갤럭시 스마트폰뿐 아니라 TV, 냉장고 등을 통해 직접 다양한 빅스비 서비스를 체험하는 한편 파트너사들과의 협업 사례도 살펴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