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스타트업 발굴·투자 본격화… 내년 상반기 중국 선전에도 추가 운영
美·中·유럽·이스라엘 등지서 현대크래들과 전략적 협업 강화… 시너지 제고
내년까지 자율주행·인공지능 등 10여건 글로벌 스타트업 투자… 신성장동력 확보

 

현대모비스는 최근 미국 실리콘밸리에 첫 오픈이노베이션 센터인 ‘엠큐브(M.Cube)’를 개소했다고 4일 밝혔다. 현대모비스는 이를 통행 자율주행 등 미래차 신기술을 보유한 글로벌 스타트업 발굴과 투자를 본격화한다고 덧붙였다.

현대모비스는 실리콘밸리 엠큐브를 자율주행(센서·로직·소프트웨어 플랫폼), 커넥티비티(인포테인먼트·생체인식), 신사업 혁신부문(인공지능·차량보안) 등 유망 스타트업을 발굴·투자하는 핵심거점으로 활용해 미래차 기술을 강화한다.

이를 위해 실리콘밸리 엠큐브 센터장으로 현지에서 스타트업 투자 등 20여 년 경력을 보유한 션 류(Sean Ryu) 박사를 영입하고 조직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현대모비스는 현재 운영중인 중국 선전의 연구분소에 투자 기능을 추가해 엠큐브로 확대 운영하기로 했다.

엠큐브는 개방형 혁신활동과 창의성(Creative), 스타트업 육성(Incubation)에 대한 현대모비스의 의지를 담고 있다.

내년 상반기에 개소할 중국 선전 엠큐브는 인공지능과 빅데이터에 특화된 거점으로 운영된다. 현대모비스는 중국 스타트업과 함께 현지 시장에 최적화된 자율주행·커넥티비티 요소기술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선전은 한때 중국 제조업의 상징에서 현재는 인공지능 등 4차산업 혁명의 중심으로 변화를 거듭하고 있어 우수 스타트업을 발굴하기에 최적의 환경이라는게 현대모비스의 설명이다.

엠큐브는 현대자동차의 미국 오픈이노베이션 센터인 현대크래들과 전략적인 협업을 강화해 내년까지 10여건의 글로벌 스타트업 투자를 단행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현대크래들은 모빌리티(이동성) 서비스·스마트시티 등 미래차 기술과 완성차의 융합에 주력하고 엠큐브는 자율주행·커넥티비티 등 요소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에 투자를 집중한다는 전략이다.

현대모비스는 차량 보안 및 센서 분야에 유망한 스타트업이 많은 이스라엘과 차량부품 및 모빌리티 창업 활동이 활발한 유럽, 아시아 등 엠큐브를 개소하지 않은 지역의 스타트업에 대해서도 현대크래들과 협업해 투자를 확대할 방침이다.

엠큐브와 국내 기술연구소, 북미·중국·독일·인도 등 4곳의 해외연구소 간 시너지 효과도 극대화한다.

이미 현대모비스는 지난 8월 글로벌 최고 수준의 영상인식 기술을 보유한 스트라드비전에 투자하고 2020년을 목표로 딥러닝 기반 카메라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엠큐브가 현대모비스와 스타트업 양측 모두에게 윈윈(Win-Win)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보유한 스타트업에 투자하고, 스타트업은 현대모비스의 핵심부품 노하우와 인프라를 바탕으로 성장가능성을 타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정수경 현대모비스 기획실장(전무)은 “스타트업에 단순 투자하는데 그치지 않고 자율주행·커넥티비티 등 현대모비스의 연구개발 역량을 적극 지원하겠다”며 “스타트업의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자동차에 최적화된 환경으로 조기에 개발될 수 있도록 협업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모비스는 엠스타트(M. Start) 공모전 등을 개최하며 국내 스타트업과 오픈이노베이션을 활발하게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테크데일리(TechDail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