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중기중앙회와 업무협약 체결…약 1000억원 공동 조성
판로 개척에 100억원 별도 지원, "일자리 1만5000개 창출 기대"

24일 서울 코엑스에서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가운데), 박성택 중소기업중앙회장(맨 오른쪽), 윤부근 삼성전자 부회장(맨 왼쪽)이 참석한 가운데 국내 중소기업을 위한 '스마트공장 보급∙확산 협력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24일 서울 코엑스에서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가운데), 박성택 중소기업중앙회장(맨 오른쪽), 윤부근 삼성전자 부회장(맨 왼쪽)이 참석한 가운데 국내 중소기업을 위한 '스마트공장 보급∙확산 협력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정부와 경제단체, 대기업이 힘을 합쳐 중소·중견기업에 스마트공장을 보급한다.

삼성전자가 앞장서 앞으로 5년간 중소기업 2500개를 대상으로 스마트공장 구축을 지원하기로 했다.

또 기술 전시회, 국내외 투자자 발굴 등을 통해 중소기업의 판로를 개척하는 데 추가로 재원을 투입하는 한편 임직원 교육, 특허 개방, 신기술 소개 등도 진행하면서 '대·중소기업 동반 성장'에 앞장선다는 방침이다.

삼성전자는 24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중소벤처기업부, 중소기업중앙회와 함께 국내 중소기업의 스마트공장 보급·확산 협력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홍종학 중기부 장관, 박성택 중기중앙회장과 윤부근 삼성전자 부회장 등이 참석했다.

이들 3곳은 이번 상생협약을 통해 앞으로 중소·중견기업에 스마트공장을 보급하는 데 힘을 모으기로 했다. 중기부는 상생형 스마트공장 보급 정책을 지원하고 스마트공장 확산 재원을 출연한다. 중소기업중앙회는 수요기업을 발굴, 구축하면서 비용의 집행, 관리를 맡기로 했다.

구축 컨설팅, 구축기업 판로 지원, 역량 강화 지원 등도 공동으로 수행한다.

이번 협약에 따라 중기부와 삼성전자는 각각 매년 100억원씩 앞으로 5년간 총 1000억원을 조성해 2500개 중소기업이 스마트공장을 구축하는 것을 지원한다.

이는 삼성이 지난 8월 초 발표한 총 180조원 규모의 '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 방안'의 후속 조치 가운데 하나다. 앞서 청년 소프트웨어 교육 프로그램, 사내 벤처 육성프로그램 'C랩' 확대 등도 내놨다.

삼성전자는 이와 별도로 기술 전시회 개최, 국내외 거래선·투자자 발굴과 연결 등에 5년간 총 100억원을 투입해 중소기업의 판로 개척을 지원한다. 삼성전자는 또 임직원 교육, 특허 개방, 우수신기술 소개 등을 통해 지원 대상 중소기업의 지속가능 경영 체계 구축을 돕기로 했다.

회사 관계자는 "스마트공장 구축은 협력사뿐만 아니라 국내 일반 중소기업의 종합적인 경쟁력을 강화해 매출을 확대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면서 "아울러 기업문화를 개선하고, 중소기업의 혁신 기반을 마련하는 등 사회적 가치 창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특히 이번 협약에 따른 스마트공장 확대로 약 1만5000개의 일자리가 새로 만들어질 것으로 예상했다.

중기부는 더불어 성장하는 상생 협력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상생형 스마트공장 플랫폼'을 구축했다.

상생형 스마트공장 플랫폼은 대기업이 중소기업을 지원하면 정부도 함께 지원한다는 원칙에 따라 만든 것으로 올해 정부, 대기업, 중소기업의 지원 비율은 3 대 3 대 4다.

상생형 플랫폼을 활용하면 스마트공장 지원성과를 높일 수 있다는 인식이 확산하면서 대기업의 참여 문의가 증가 중이라고 중기부는 밝혔다.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이 자리에서 "이번 협약은 상생협력과 개방형 혁신을 확산하려는 의지를 실천하는 자리"라면서 "삼성의 스마트공장 상생협력 사례는 우리 사회가 다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전환점이며, 특히 중소기업 경쟁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박성택 중기중앙회장은 "앞으로 대중소기업의 균형있는 성장과 산업생태계 조성을 위해 중기중앙회와 삼성전자가 추진하고 있는 다양한 지원사업과 연계함으로써 제조업 부흥과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부근 삼성전자 부회장은 "향후 5년동안 2500개에 달하는 중소기업에 스마트공장을 확대 구축해 청년들이 일하고 싶은 기업이 많이 늘어나도록 적극 지원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이날부터 코엑스에서 나흘간의 일정으로 중소기업 신규 판로 개척을 지원하는 '스마트비즈엑스포'를 개최했다.

스마트공장과 제조·마케팅 등에서 삼성전자의 노하우를 전수한 중소기업들이 제품과 기술을 전시하고 투자유치 기회를 만든다는 취지에서 마련된 이번 행사에는 과일 건조칩 제조업체인 '헵시바 F&B'와 공업용 면접착 테이프 생산업체 '위더스코리아' 등 100여개 중소기업이 참가했다.

 

저작권자 © 테크데일리(TechDail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