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임스 다이슨 어워드 2021 국제전 우승작. 왼쪽부터 '홉스' '플라스틱 스캐너' '리액트'
제임스 다이슨 어워드 2021 국제전 우승작. 왼쪽부터 '홉스' '플라스틱 스캐너' '리액트'

다이슨코리아는 제임스 다이슨 재단이 차세대 엔지니어 양성을 위해 매년 개최하는 국제 학생 엔지니어링 및 디자인 공모전 '제임스 다이슨 어워드 2021'에서 역대 처음으로 3개의 우승작을 선정했다고 17일 밝혔다.

올해 대회에서는 국제전, 지속가능성, 의료 3개 부문에서 우승작을 선정했다. 의료 부문은 올해만 이례적으로 처음 시상했다. 수상작에는 각각 3만 파운드(한화 약 4700만원)를 상금으로 수여한다.  

국제전 우승작에는 가정용 안압 진단 기기 '홉스(HOPES:Home eye Pressure E-skin Sencer)'가 선정됐다. 또 지속가능성 부분에서는 저가형 플라스틱 분류장치인 '플라스틱 스캐너', 의료 부문에서는 자동으로 상처 부위의 지혈을 도와주는 핸디형 의료기기 '리액트(REACT:Rapid Emergency Actuating Tamponade)'가 각각 우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다이슨 창업자이자 수석 엔지니어인 제임스 다이슨은 "젊은 디자니어, 엔지니어, 과학자들이 디자인과 엔지니어링 및 과학 지식을 활용해 세상의 문제를 해결하는 열정을 지켜볼 수 있었다. 올해 출품작들이 매우 인상적이라 의료 분야 작품까지 총 3개의 우승작을 선정했다"면서 "아이디어를 상업화하는 것은 쉽지 않은 과정이지만, 제임스 다이슨 어워드가 상업화를 성공으로 이끄는 발판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테크데일리(TechDail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