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연세대-IBM 양자 컴퓨팅 기반 공동연구 및 협력을 위한 업무 협약
국제캠퍼스에 조성하는 YSP에 설립 예정...미국, 독일, 일본 이어 4번째

원성식 한국IBM 사장(왼쪽)과 서승환 연세대 총장이 줌

연세대학교 국제캠퍼스에 IBM 양자 컴퓨팅 데이터 센터가 들어선다.

국내 양자 컴퓨팅 생태계 확대 및 차세대 양자 기술 역량을 높이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퀀텀 시스템 원 양자 컴퓨터를 설치한 IBM 양자 컴퓨팅 데이터 센터를 구축하는 것은 미국, 독일, 일본에 이어 우리나라가 세계에서 네번째다.  

연세대학교(총장 서승환)는 25일 IBM과 '양자 컴퓨팅 기반 공동연구 및 협력을 위한 업무 협약'을 맺고, 국제캠퍼스에 조성할 계획인 연세 사이언스 파크(YSP)에 IBM 양자 컴퓨팅 데이터 센터를 설립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연세대와 IBM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양자 컴퓨팅 관련 학술 연구와 양자 컴퓨팅을 활용한 소프트웨어 개발 및 산업에 필요한 양자 컴퓨팅 자원 제공 등 다양한 양자 컴퓨팅 연구를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특히 연세대는 산학연을 연결하는 IBM 퀀텀 허브로서 기업, 대학, 연구소, 의료기관, 스타트업, 정부기관 등 양자 컴퓨팅 연구에 관심있는 선도 조직과 협업하는 양자 컴퓨팅 생태계 조성에도 힘을 보탤 예정이다. 

연세대의 이번 IBM 양자 컴퓨팅 데이터 센터 유치는 국내 양자 컴퓨팅 교육과 연구 및 양자 컴퓨팅 활용을 위한 애플리케이션 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양자 기술 역량을 대폭 강화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서승환 총장은 "양자 컴퓨팅은 첨단 소재 산업 및 바이오 산업에 획기적인 전기를 가져올 수 있는 차세대 기술"이라며 "IBM은 양자 컴퓨팅에 있어 명확한 비전 및 기술 로드맵과 함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기술을 보유한 명실상부한 세계 리더이고, 연세대는 국내 최대 규모 의료 네트워크와 연구 인력을 보유하고 있는 만큼 이번 협업을 통해 양자 컴퓨팅을 기반으로 한 연구와 교육에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원성식 한국IBM 사장은 "IBM은 양자 컴퓨팅 글로벌 생태계 구축과 개방형 접근이 양자 컴퓨팅의 과학적, 비즈니스적 발전과 활용을 앞당기는 중요한 요소라고 믿고 있다"면서 "이번 연세대와의 협업은 제조, 금융산업, 바이오, 의료 등 다양한 산업 및 연구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한국의 국가 경쟁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연세대는 이번 협력을 계기로 포춘 500대 기업, 스타트업, 학술 기관, 연구소 등 170여개 회원사로 구성된 글로벌 커뮤니티인 IBM 퀀텀 네트워크에 합류, 국내 양자 컴퓨팅 생태계 확대를 위해 협력하게된다.  

 

저작권자 © 테크데일리(TechDail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