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T Fellow 제1호 극한소재연구센터 하헌필 박사
KIST Fellow 제1호 극한소재연구센터 하헌필 박사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원장 윤석진)은 탁월한 업적을 창출한 연구자들이 기관 차원의 인정과 예우를 받을 수 있는 KIST 펠로우(KIST Fellow) 제1호 연구자로 KIST 극한소재연구센터 하헌필 박사를 선정했다고 30일 밝혔다.

KIST 펠로우 제도는 탁월한 연구업적 및 성과를 낸 연구자들에게 기관 차원의 인정과 예우를 제공함으로써 자긍심을 고취하고, 지속적인 연구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지난 4월 신설한 제도이다. 

KIST는 올해 6월 KIST 펠로우 선정 공고를 시작해 추천서를 접수받았고, 해외 석학의 기술검토(Peer Review)와 100%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KIST Fellow Committee)를 거쳐 최종 선정하였다. 연구성과와 학술적‧기술적 리더십에 대해 누구나 인정할 만한 역량을 갖춘 연구자만을 선별해 임명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하헌필 박사는 초저온 탈질촉매 개발을 통하여 질소산화물 제거를 용이하게 하는 SCR(Selective Catalytic Reduction)의 성능을 높이는 연구를 성공시켜 세계 최고 수준의 연구성과를 거둔 것으로 평가받았다.

친환경 저온 고효율 탈질촉매
친환경 저온 고효율 탈질촉매

SCR은 배기가스 내 질소산화물(NOx)을 촉매 층에서 환원제와의 화학적 반응을 통해 인체에 해가 없는 물과 질소로 분해 후 배출시키는 친환경 장치를 말한다. 하 박사는 두산엔진, 포스코 등의 기업에 대형 기술이전을 성공시켰고, 우수한 저널에 논문을 지속적으로 발표해 해당 분야의 학문 발전에도 기여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해당 기술은 배기가스 규제가 강화되고 탄소 중립을 지향하는 환경기술에 대한 요구가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되는 상황에서 향후 발전 가능성이 높은 분야이다. 하헌필 박사는 “향후 차세대 촉매 개발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선진기술에 종속되는 것을 극복하는 동시에 이 기술들을 국내·외에 적용하여 환경문제 해결에 기여하고 싶다.”고 밝혔다.

하헌필 박사는 그간의 공로로 다산기술상 대상(2014), 이달의 과학기술자상(2015), 한국공학상(2019), 과학기술훈장 웅비장(2019)를 수상한 바 있다.

KIST 펠로우 선정자에게는 연 2억원, 최대 6년간 연구비가 지원되며, 주요 보직자급의 혜택을 지원한다. 윤석진 원장은 “KIST 펠로우 제도를 통해 소속 연구자들이 자긍심을 갖고 지속적인 연구활동을 이어갈 수 있도록 독려하는 한편, 제도 보완을 통해 모두가 관심을 가질 수 있는 상징적인 제도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테크데일리(TechDail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