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형평성을 위한 솔루션 개발 고객을 지원하는 새로운 글로벌 프로그램 출시
건강 형평성을 위한 솔루션 개발 고객을 지원하는 새로운 글로벌 프로그램 출시

최근 맥스 피터슨(Max Peterson) AWS 월드와이드 공공부문 부사장은 소외계층과 사회적 약자의 건강을 위해 노력하는 기업들을 지원하는 새로운 AWS 글로벌 프로그램을 발표했다.

이 프로그램은 소외계층의 의료 서비스 접근성 향상시키고, 건강의 사회적 결정요인 해결하며, 데이터를 활용해 보다 공정하고 포괄적인 의료 시스템을 촉진하기 위해 노력하는 전 세계 고객기업들이 참여할 수 있다.

AWS는 이를 위해 AWS 사용 크레딧과 기술 전문지식을 제공하며 3년에 걸쳐 4천만 달러를 투자할 예정이다.

현재 전 세계 인구의 절반 정도가 기본적인 의료 서비스를 받지 못하고 있다. 전 세계의 소외된 인구에 초점을 맞춘 프로젝트들은 이 프로그램에 지원할 수 있다. 여기에는 도서 지역 및 소외된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한 원격 보건 및 원격 의료, 원격 환자 모니터링, 의료 종사자의 가용성과 영향 향상 등이 포함될 수 있다.

건강의 사회적 결정요인 개선으로 건강의 사회적 결정요인(SDoH)은 사람의 출생, 주거, 교육, 노동, 여가, 종교, 나이와 같이 다양한 건강 수준과 위험에 영향을 끼치는 환경 조건을 말한다.

예를 들면 안전한 주거, 교통, 교육, 영양가 있는 음식에 대한 접근성, 깨끗한 공기와 물 등이 있다. 연구 결과는 이러한 비의료적 요인을 개선하는 것이 건강 불평등을 줄이는 열쇠라는 것을 보여준다. 건강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광범위한 사회, 경제 및 환경적 요인을 해결하기 위해 기술을 활용하는 솔루션은 이 프로그램에 지원할 수 있다.

데이터를 활용해 보다 공정하고 포괄적인 의료 시스템을 촉진으로 국가 및 세계 평균과 건강 통계 보고서가 다양한 집단을 대표하지 않는 경우, 건강 데이터의 격차가 불평등을 초래할 수 있다.

이러한 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프로젝트에는 의료 시스템의 대표성을 높이기 위한 데이터셋 생성 또는 통합, 보다 강력하고 유용한 데이터셋 생성을 위한 SDoH 데이터와의 연계, 인종, 민족, 성별, 장애 또는 모두를 위한 건강 형평성 증진에 도움이 되는 기타 데이터 포인트에 대한 정확성 향상을 위한 기존 데이터셋 정제가 포함될 수 있다.

혁신 기술을 의료 시스템에 적용한다고 해서 건강 불평등이 한 번에 해결되지는 않겠지만, 건강 관련 연구와 혁신을 가속화하고, 의료 접근성을 평등화하며, 사람들이 언제 어디서나 필요로 할 때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공급망을 효율화하는 노력 등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은 건강 형평성 증진을 위해 AWS 기술을 활용하는 AWS 고객의 노력을 지원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관련 노력들을 하는 AWS 고객들을 다음과 같다:

특히, NHIT(National Health IT Collaborative for Underserved)는 올해 초 이 비영리 단체는 정부 간 데이터 문제를 해결하고 SDoH 데이터를 실행 가능한 통찰력으로 변환하기 위해 AWS 클라우드 기반 Data Fusion Center를 출시했다.

이 센터를 통해 산업계, 학계 및 단체들은 SDoH 및 건강 형평성 관련 요인과 그 영향을 발견, 탐색 및 시각화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사용자는 광대역 액세스, 운송 및 식품 불안정을 조사하는 보고서를 가져오고 이러한 데이터 세트를 서로 겹쳐서 이러한 다양한 SDoH 데이터 포인트(또는 세트)가 상호 작용하는 방식에 대해 보다 자세히 이해할 수 있다.

또한 러시 대학 의료 센터 인구 건강 분석 허브(Rush University Medical Center Population Health Analytics Hub)를 통해 시카고에 기반을 둔 의료 센터이자 전국적으로 인정받는 품질 및 건강 형평성를 선도하는 이 의료 센터는 조기 심혈관 이환율 및 사망률을 유발하는 임상 및 사회적 결정 건강 요인을 해결하기 위해 분석 허브를 개발하고 있다.

이 프로젝트는 러시 대학 의료 센터가 팬데믹 기간 동안 AWS 기반으로 만든 코로나19 분석 허브를 기반으로 신속하고 표적화된 개입을 위해 환자 및 운영 데이터를 통합했다.

러시 대학 의료 센터의 회장 겸 CEO 오마르 라티프(Omar Lateef) 박사는 “Rush는 우리가 봉사활동을 진행하는 자원 부족 지역사회의 건강을 개선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런 노력들은 우리의 DNA 안에 있다. 우리는 시카고 서부 지역의 상황과 흔한 질병에 대한 의료 접근성이 조기 사망의 원인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Rush의 인구 건강 분석 허브는 의미 있는 개입을 알리고 건강의 임상 및 사회적 결정 요인에 대한 진행 상황을 평가하는 핵심 도구가 될 것이다. 이러한 방식으로 AWS의 지원은 사망 격차를 줄이고 건강 형평성을 지속적으로 구축하려는 우리의 사명을 발전시킨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프로그램은 고객의 목표 달성을 돕기 위해 AWS 크레딧과 기술 전문지식을 제공하는 또 다른 예다. 2020년 초, AWS는 AWS 진단 개발 이니셔티브(DDI)를 수립하고 전 세계 조직이 클라우드의 힘을 활용해 코로나19 진단 연구 개발을 가속화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AWS는 이 이니셔티브를 통해 AWS를 활용해 진단 혁신을 위해 노력하는 고객에 2천만 달러 상당의 컴퓨팅 크레딧과 전문지식을 지원하기로 약속했다. 지금까지 AWS는 비영리단체와 연구기관에서 스타트업과 대기업을 포함한 17개국의 87개 조직을 지원했다. 이러한 지원은 이번 글로벌 건강 형평성 프로그램과 병행하여 계속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테크데일리(TechDail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