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DB산업은행이 발행하는 산은조사월보 5월호에 실린 상상에서 현실로, 자율주행 서비스라는 보고서는 세종시의 자율주행 유상 서비스를 한국의 대표적인 사례로 소개하고 있다.

202012월 세종에서는 카카오모빌리티가 스타트업 오토노머스에이투지와 함께 국내 최초로 셔틀 형태의 플랫폼 기반 유상 자율주행 서비스를 시작했다. 국내 대표 모빌리티 기업 중 하나인 카카오모빌리티는 모빌리티 플랫폼인 카카오 T‘와 내비게이션 서비스 카카오내비애플리케이션을 운영중이다. 카카오택시를 시작으로 내비게이션, 대리운전, 주차, 공유 전기자전거, 셔틀, 시외버스, 기차, 방문세차·정비, 중고차 거래, 전기차 충전, ·간식배달까지 이동의 맥락에 있는 다양한 서비스 제공 중이다.

카카오 T 가입자는 20215월 기준 2000만 명으로 국내 인구의 절반 이상을 확보하고 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자율주행이라는 미래 모빌리티 시대에도 카카오 T‘ 플랫폼이 공급자와 수요자를 연결할 수 있도록, 활발한 얼라이언스 활동을 통해 산업 생태계를 조성하는 중이다. 이와 함께 20203월을 자체 개조한 차량에 대해 국토교통부 자율주행 임시 운행허가를 받는 등 자율주행 기술 내재화에도 힘쓰고 있다.

오토노머스에이투지는 20187월 설립된 국내 대표 자율주행 시스템 개발 스타트업이다. 우수한 기술력과 서비스 실행능력을 바탕으로 자율주행 여러 영역에서 활약하고 있는 기업이다. 경영진은 현대자동차에서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하고 실제 실증연구를 담당했던 인력들로 구성돼 있다.

카카오모빌리티와 오토노머스에이투지는 파트너십을 통해 국내 최초의 플랫폼 기반 유상 자율주행 서비스를 202012월 세종에서 시작했다. 양사 간의 파트너십에서 오토노머스에이투지는 자율주행을 위한 차량 솔루션을, 카카오모빌리티는 서비스 플랫폼을 담당한다. 국내 최초로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해 자율주행자동차를 호출하고 탑승 후 유상결제까지 경험한 주인공은 이춘희 세종시장이다.

이번 세종 자율주행 서비스는 세종시 주요 지역 15km 구간에서 운영되고 있으며, ‘카카오 T’ 앱을 통해 호출 및 예약, 결제가 이뤄지는 시스템이다. 세종 자율주행 서비스 운행지역은 세종시 정부청사 인근과 금강 남쪽 세종시청 등의 구역을 포함한다.

20215월 현재 기준으로 승하차가 가능한 지점은 세종도서관, 산업통상자원부 정문, 국토교통부 후문, 세종시청, 조세재정연구원 등 5개이며, 해당구간의 총 길이는 약 15km에 달한다. 202012월 서비스를 최초 시작한 이래 현재까지 무사고로 해당 구간을 안전하게 운행 중이다. 해당 지역에 투입된 차량은 현재 2대이며 추후 이동수요 추이를 확인해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국내 대표적인 모빌리티 플랫폼 중 하나인 카카오 T‘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차량 호출 및 예약, 결제가 가능하다. 사용자가 원하는 출발지와 도착지, 원하는 시간을 설정한 후 자율주행 차량을 호출 또는 예약하는 시스템이다. 카카오 T 사용자가 앱에 미리 등록해둔 결제수단을 통해 이용이 종료되면 자동으로 정산된다.

아직까지는 세종시가 미리 선발한 10여명의 공무원, 공공기관 종사자, 시민들로 구성된 화이트리스트에 등록된 인원만 사용 가능하다. 운행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만일의 돌발상황에 대응하고 승객에게 심리적 안정감을 주기 위해 운전석에 안전요원이 탑승한다. 만일의 돌발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운전석에 안전요원이 탑승해 있는 형태, 국제자동차공학회 기준 레벨3에 해당한다.

어린이보호구역 등 제도적으로 자율주행이 불가능한 구간이나, 공사 등으로 인해 미리 구축해 둔 정밀지도와 실제도로가 달라진 구간 등에서도 부득이하게 수동으로 운전한다. 연구개발 수준에서는 특정 환경에서 안전요원 없이 운행 가능한 레벨4를 실증하고 있는 기업도 있지만, 실제 유상 서비스로는 레벨3 형태가 현실적으로 가능한 최고 수준이다.

 

출처 = KDB 산업은행 발행 산은조사월보 5월호
출처 = KDB 산업은행 발행 산은조사월보 5월호

각국 정부는 코로나19로 피폐해진 경제를 회복시키기 위해 대규모 재정을 집행하고 있으며, 그 과정에서 미래 성장동력인 자율주행에 대한 지원도 대폭 확대할것으로 기대된다.

우리 정부도 2021년부터 7년간 범부처(국토부, 산업부, 과기부, 경찰청) 자율 주행 기술개발 혁신사업에 1.1조원을 투입하는 등 자율주행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 중이다. 국내 기업들도 기술 및 사업모델 개발을 통해 기술적 우위를 홍보하고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이에따라 기술과 서비스 개발 뿐 아니라 본격적인 자율주행 시대에 연착륙할 수 있도록 제도적, 사회적 차원의 준비가 필요하다. 국내에서도 BRT, 산업단지, 공항, 리조트, 놀이동산 등 제한된 환경에서부터 자율주행 서비스가 빠르게 확산될 것으로 전망이다. 자율주행은 사람들의 일상생활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사회적 파급효과가 매우 큰 기술이다. 자율주행 상용 서비스가 눈앞에 다가옴에 따라, 실제 서비스 과정에 필요한 안전, 보안, 윤리 관련 지침을 미리 마련해야 한다.

이와 함께 보험, 정비, 운송 서비스 등 관련 산업에 미칠 파급효과와 일자리 문제에 대해서도 치열한 논의를 통해 사회적 합의를 만들어 나갈 필요가 있다. 토교통부는 지난 202012월 자율주행차 윤리 보안 안전 방향 가이드라인을 발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테크데일리(TechDail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