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체 개발 AI 반도체부터 인공지능 기술 적용된 생활 서비스까지 볼거리 풍성

SKT 홍보 모델이 '인공지능과 가상현실로 가득찬 미래'를 주제로 준비한 WIS 2021 SKT 전시 부스를 소개하고 있는 모습
SKT 홍보 모델이 '인공지능과 가상현실로 가득찬 미래'를 주제로 준비한 WIS 2021 SKT 전시 부스를 소개하고 있는 모습

SKT,  AI와 초현실적 경험 제공하는 ‘5G 메타버스 시네마’ 눈길

SK텔레콤과 KT가 서울 코엑스(COEX)에서 21일부터 23일까지 사흘간 열리는 국내 최대 ICT 전시회 '월드 IT쇼 2021(WIS 2021)'에서 인공지능(AI)과 메타버스 관련 혁신 기술과 서비스를 대거 선보인다.

SK텔레콤은 코엑스 3층에 위치한 870㎡ 규모 전시관에서 '인공지능과 가상현실로 가득찬 미래'를 주제로 혁신 기술 12개를 전시한다.

SKT는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의 핵심 두뇌 AI 반도체 'SAPEON(사피온)'과 함께 코로나 방역을 돕는 인공지능 로봇, 인공지능 서비스 '누구(NUGU)'가 탑재된 이어셋 ‘누구 버즈’와 인공지능 전기차 등 인공지능 기술을 선보인다.

AI 반도체는 인공지능 서비스의 핵심 두뇌에 해당한다. 서비스 구현에 필요한 대규모 연산을 초고속, 저전력으로 시행한다.

SKT는 작년 12월 국내 최초로 데이터센터에 적용 가능한 AI 반도체 '사피온'을 자체 개발해 공개한 바 있다.

관람객들은 대형 구조물 형태로 제작된 '사피온'을 통해 칩셋의 형태를 자세히 관찰할 수 있으며, 글로벌 톱 수준의 반도체 회사가 개발한 GPU와 데이터 처리 속도를 실시간으로 비교할 수 있는 등 SKT가 자체 개발한 AI 반도체의 우수성을 확인할 수 있다.

이와 함께 SKT는 인공지능 기술이 적용된 생활 속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한다.

SKT 홍보 모델이 AI 반도체 사피온의 데이터 처리 속도 우수성 시연을 체험하고 있는 모습
SKT 홍보 모델이 AI 반도체 사피온의 데이터 처리 속도 우수성 시연을 체험하고 있는 모습

관람객은 인공지능 방역 로봇 'Keemi(키미)'가 전시관 곳곳을 자율주행 기술로 돌아다니며 코로나 방역을 시행하는 것을 관람할 수 있으며, SKT의 인공지능 서비스 '누구(NUGU)'가 탑재된 이어셋 '누구 버즈'를 직접 사용해 볼 수 있다.

국내외에서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메타버스' 관련 미래 서비스도 SK텔레콤 전시관에서 만나볼 수 있다.

‘메타버스’는 가상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현실세계를 의미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미래 ICT 기술의 핵심 분야로 주목받고 있다.

SKT는 초현실적 경험을 제공하는 ‘5G 메타버스 시네마’, 메타버스 공간을 만드는 ‘점프스튜디오’, 차세대 5G 기술인 모바일엣지컴퓨팅이 적용된 메타버스 패션쇼, 트윈 월드(메타버스 컨퍼런스), 폭발적 반응을 얻고 있는 VR기기 오큘러스 퀘스트2를 선보인다.

이 중 가장 눈길을 끄는 전시물은 ‘5G 메타버스 시네마’다. 관람객은 상하좌우 360도로 자유롭게 회전하는 거대 로봇팔에 앉아 VR 기기를 착용하기만 하면 수백 년 후 미래에서 펼쳐질 법한 로봇 전쟁 현장이나 수백 미터 아래 바다 속을 탐험하는 듯한 초현실적인 경험을 즐길 수 있다.

SKT는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방역과 안전에도 만전을 기한다.

기존에는 VR 기기를 써야 체험이 가능했던 ‘메타버스’ 서비스를 VR 기기 착용 없이도 안전하게 체험할 수 있도록 특수 디스플레이(시크릿 스크린)를 전시장 곳곳에 설치했다.

평상시에는 화면에 아무 것도 보이지 않지만 관람객이 스크린 앞에 서면 실제 VR 기기를 착용한 것과 같은 몰입감을 제공한다.

또 관람객의 안전을 위해 시간대별로 방역도 철저히 실시하며, 체험 기구나 이벤트는 따로 줄을 서지 않아도 모바일 예약이 가능하도록 운영한다. 현장에 비치된 QR코드를 촬영 후 기다리면 체험이 가능할 때 알림을 받을 수 있다.

송광현 SKT 디지털커뮤니케이션실장은 “관람객들이 AI와 메타버스로 가득한 미래 세상을 생생하게 경험할 수 있도록 다양한 혁신 기술과 서비스를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미래를 선도하는 ICT 혁신 기술을 통해 고객의 삶을 행복하게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최기영 장관(왼쪽 두번째), KT 구현모 대표이사(오른쪽 세번째)를 비롯한 주요 관계자들이 'DIGICO 라이프 존'에서 KT의 AICC 기술을 체험하는 모습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최기영 장관(왼쪽 두번째), KT 구현모 대표이사(오른쪽 세번째)를 비롯한 주요 관계자들이 'DIGICO 라이프 존'에서 KT의 AICC 기술을 체험하는 모습

KT, ABC 기술로 산업 혁신 리딩하는 디지털 플랫폼 솔루션 선보여

‘뉴노멀 시대를 당신의 것으로!(The New Normal, make IT yours!)’란 주제로 열리는 이번 행사기간동안 KT는 ‘ABC 기반 디지털 혁신 선도기업 DIGICO(디지털 플랫폼 기업, 디지코) KT’라는 이름으로 전시관을 운영한다.

코로나19로 새롭게 등장한 ‘온택트’ 일상을 ‘DIGICO 라이프’로 정의하고, KT의 디지털 플랫폼 역량에 기반을 둔 다양한 솔루션들을 시연한다.

KT 전시관에 방문한 관람객들은 총 7개 구역(Zone)에서 KT의 AI,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 ‘ABC’ 기술력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다.

Welcome(방역) 존, DIGICO 라이프 존, Building 플랫폼 존, City 플랫폼 존, Work&Edu 플랫폼 존, Business 플랫폼 존, KT DS 존을 마련했다.

방역 존은 전시관에 입장하면서 KT의 생활밀착형 방역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는 공간이다.

관람객들은 마스크를 착용해도 안면 인식이 가능한 발열체크 기기 ‘페이스 게이트’와 고령층도 쉽게 사용할 수 있고 개인 정보 유출도 방지할 수 있는 ‘080체크인’, ‘문자체크인’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다.

‘DIGICO 라이프 존’에는 고객의 일상에 편리함을 더할 KT의 차세대 기술들을 한데 모았다.

KT가 통신3사 최초로 AP(Access Point) 개발을 완료한 ‘와이파이 6E’ 기술, 구독형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 ‘게임박스’, 최근에 KT 광고로 화제가 된 차세대 지능형 교통체계 ‘C-ITS’를 선보인다.

KT 전시관 방문객이 비대면 솔루션 시연 부스에서 `AI 건강정보 측정 솔루션`을 체험하는 모습
KT 전시관 방문객이 비대면 솔루션 시연 부스에서 `AI 건강정보 측정 솔루션`을 체험하는 모습

‘Building 플랫폼 존’에서는 5G와 AI 기술을 바탕으로 개발한 스마트 건물 관리 서비스들을 소개한다.

건물 내 음영지역에서도 원활한 5G 서비스를 구현하는 5G 인빌딩 솔루션과 AI 예측 기술을 바탕으로 냉난방을 제어하고 실내 공기 질을 정화해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AI 빌딩 오퍼레이터(AI Building Operator)’를 체험할 수 있다.

‘City 플랫폼 존’은 쾌적하고 안전한 스마트 시티를 조성하는 KT의 혁신 서비스들로 구성한다.

KT가 행정안전부와 손잡고 전국 8대 재난관련기관에 구축한 ‘재난 안전 통신망’과 중소도시 맞춤형 고해상도 미세먼지 정보 서비스를 시연한다.

‘Work&Edu 플랫폼 존’에서는 사무공간 및 교육현장의 혁신을 리딩하는 솔루션들을 전시한다.

유연근무 시에도 사무실과 동일한 사내 보안정책을 적용해주는 ‘KT 기가오피스’와 AI가 연간 2억 건의 데이터를 학습하며 위협 정보를 분석하고 차단하는 ‘KT 지능형 위협메일 분석 솔루션’ 등 근무 환경의 보안성을 높이는 솔루션들을 선보인다.

또 음성인식, 음성합성, 영상인식 같은 다양한 인공지능 기술을 블록 형태로 설계해볼 수 있는 ‘KT AI 코딩블록’과 ‘AI 코딩팩’ 등의 소프트웨어 코딩 교육 솔루션 체험 기회를 마련한다.

KT 전시관 방문객들이 'Work&Edu 플랫폼 존'에서 `KT AI 코딩블록`을 체험하는 모습
KT 전시관 방문객들이 'Work&Edu 플랫폼 존'에서 `KT AI 코딩블록`을 체험하는 모습

‘Business 플랫폼 존’은 업무 능률을 향상하는 DX 솔루션들을 소개한다.

먼저 기가지니 음성 인식과 터치 스크린으로 어메니티·컨시어지 요청이 가능한 인포테인먼트 솔루션 ‘AI 호텔’, AI 보이스봇이 콜센터 상담 서비스와 응대 결과 분석 업무를 처리하는 ‘KT AICC(AI Contact Center, AI 콘택트 센터)’ 등을 선보인다.

또한 유동인구 데이터와 업종별 트렌드 키워드로 소상공인의 상권분석을 돕는 ‘KT잘나가게’, AI 기술을 바탕으로 광고 집행과 성과 분석을 돕는 디지털 마케팅 통합관리 솔루션 ‘마케팅코치’ 등 ABC 역량으로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솔루션들을 전시한다.

‘KT DS 존’은 KT 그룹사 KT DS가 ABC 기술로 고도화한 5가지 B2B 전용 솔루션을 시연한다.

가상 매장에서 화상 채팅으로 상품을 체험할 수 있는 '케이-바람(K-VaRam)', RPA솔루션 '앤트봇(AntBot)', AI 자동화 솔루션 '에이아이센트로(AICentro)'은 물론 서버 구성 시간을 75분의 1로 단축시키는 인프라 자동화 플랫폼 '플라잉큐브(FlyingCube)', 클라우드 기반 디지털 워크플레이스 솔루션인 '큐-오피스웨어(Q-Officeware)' 등을 체험할 수 있다.

양율모 KT 홍보실장(전무)은 “KT는 중소기업과 함께 나아가는 상생협력 생태계 조성과 5G 기반 신사업 기회 발굴을 목표로 다양한 분야의 협력사들과 협업하고 있다”며, “이번 전시회를 계기로 우수한 기술력을 갖춘 중소기업들이 KT와 함께 해외 시장 판로를 개척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KT 전시관 방문객들이  'Business 플랫폼 존'에서 `마케팅코치`를 체험하는 모습
KT 전시관 방문객들이 'Business 플랫폼 존'에서 `마케팅코치`를 체험하는 모습
KT 전시관 방문객들이 'Business 플랫폼 존'에서 `KT잘나가게`를 체험하는 모습
KT 전시관 방문객들이 'Business 플랫폼 존'에서 `KT잘나가게`를 체험하는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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