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년 된 야후의 대표적인 커뮤티니 서비스… “인기 급감이 원인”

야후 앤서즈 홈페이지 상단에 5월4일 폐쇄 공지가 올라와 있다
야후 앤서즈 홈페이지 상단에 5월4일 폐쇄 공지가 올라와 있다

한때 야후의 대표적인 서비스였던 야후 앤서즈(Yahoo Answers)54일 종료된다.

야후 앤서즈는 한국에서도 큰 인기를 끌고 있는 문답형 커뮤니티 지식 검색과 유사한 검색서비스로 사용자들이 어떤 주제의 질문을 던지면 다른 사람들이 이에 대해 댓글로 답변을 쓰는 일종의 사용자 커뮤니티다.

미국에서는 2002714일부터 서비스가 시작되었으며, 한국에서는 200365일부터 서비스가 시작됐다. 하지만 한국판 야후앤서즈(야후! 지식검색)은 수익 모델이 부족한 데다가 이용량이 급감하여 20101028일에 서비스가 종료됐다.

현재는 영어, 중국어, 일본어, 프랑스어, 독일어, 인도네시아어, 이탈리아어, 스페인어, 포르투갈어, 태국어, 베트남어 등으로 제공되고 있지만 야후가 이를 54일에 종료키로 결정한 것이다.

야후앤서즈는 홈페이지에 공지를 통해 홈페이지 상단 공지를 통해 이 서비스를 54일 종료한다고 밝혔다.

공지문을 통해 야후는 우리는 16년 전에 전 세계 사람들이 정보를 연결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야후 앤서즈를 시작했다. 여러분과 수백만명의 다른 사용자들과 함께, 우리는 웹 상에서 다양한 주제에 대한 질문과 답변을 위한 최적의 장소를 구축하여 글로벌 지식 공유 커뮤니티를 만들었다. 우리가 함께 이룬 것에 대해 자랑스러워 할 수는 없었지만, 우리는 오늘 여러분에게 우리가 202154일에 야후 앤서즈를 폐쇄하기로 결정했다는 것을 알리게 됐다고 밝혔다.

야후는 한때 야후의 제품과 서비스의 핵심 부분이었지만, 우리 회원들의 요구가 바뀌면서 지난 몇 년 동안 인기가 떨어졌다고 서비스 폐쇄 결정의 배경에 대해 설명했다.

야후는 서비스 폐쇄를 위한 정리 과정과 관련해 54일까지는 게시된 질문과 답변을 볼 수 있지만 420일부터 새로운 질문이나 답변을 게시할 수 없으며 게시한 질문과 답변 사본을 다운로드하려면 630일까지 요청해야 한다고 밝혔다.

54일 서비스를 폐쇄하면 야후 앤서즈 데이터가 삭제되어 더 이상 사용할 수 없게 되지만 야후 계정이나 다른 야후 서비스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한편 야후앤서즈 서비스는 원래 취지와는 다르게 미국에서 극우 진영이 가짜 뉴스를 만들어 내는 발원지라는 비난을 받아 왔다.

 

저작권자 © 테크데일리(TechDail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